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가공식품(식품첨가물)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가공식품(식품첨가물)의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대표적인 가공식품들의 문제점또한 짚어보는 레포트입니다.
교양과제로 썼던 건데,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영양학수업을 들을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목차

1. 프롤로그
2. 가공식품의 정의
3. 대표적인 가공식품의 예
4. 가공식품 속의 첨가물과 그 문제점
5. 식품첨가물이 야기하는 질환
6. 에필로그

본문내용

프롤로그)
지난 3월 8일, KBS 추적60분에서는‘과자의 공포` 편에서 과자의 첨가물과 함께 허위에 가까운 제과회사의 위선을 적나라하게 고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국내에서 잘 팔리는 유명 과자 제품 10개 제품에 대해 트랜스 지방산과 중금속 함량, 당 지수 등의 측정을 전문기관에 의뢰하였다. 그 결과 과자 속에는 겉포장에 표기되지 않은 정체모를 첨가물들이 들어있었고, 이것들은 우리의 건강상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 물질들이었다.
제작진은 또 과자에 들어가는 대표적인 식품첨가물 7종을 선정, 22명을 대상으로 피부에 패치를 붙여 48시간 후 반응을 보는 패치 검사와 직접 먹어보는 식이 유발반응을 실험했다.
그 결과 22명 중 1가지 이상의 첨가물에 양성반응을 보인 사람이 21명(96%), 7가지 첨가물 모두에 양성반응을 보인 사람도 1명 있었다. 식이 유발반응에서는 검사 인원 전원의 아토피 상태가 악화됐다.
그 사례로 소개된 아이가 심각한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성주(38개월)였다. 성주는 과자를 먹은 후 2-3시간 내에 온몸에 붉은 반점과 두드러기가 생긴다. 또한 만성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현우(11)는 과자를 먹으면 피부 발진이 심해진다. 그러나 현우는 과자의 주재료인 밀가루와 우유, 계란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없다. 결국 아토피의 원인은 과자속의 식품첨가물로 밝혀졌다.
또한 이 날 방송에서는 30년 넘게 국민과자로 사랑받고 있는 모 제품에 수종의 팽창제와 MSG와 같은 인공조미료, 향료 등이 들어 있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방송을 시청하며 눈으로 보이는 과자의 유해성에 큰 충격을 받았고, 내가 평소에 즐겨먹던 과자 속에 이름도 생소한 물질들이 셀 수 없이 많이 들어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과자를 비롯한 가공식품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과자, 내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 안병수 지음, 2005년
식품의약품안전청(KFDA)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식품환경신문 홈페이지 http://www.fenews.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