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과건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여성과 남성의 사회문화적 규정
2.성역할 사회와 성차별
3.성차별과 여성건강
4. 성 불평등에 대한 이론
5 실존주의 페미니즘
6.포스트모던 페미니즘

..

본문내용

3) 사회적인 측면
① 자본주의의 & 가부장제적 사고 & 여성
원시 공동체 사회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평등한 관계를 가졌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잉여 생산물이 생기고, 사유재산이 발생함에 따라 더 큰 수확을 거둘 수 있는 힘이 있는 존재인 남성에게 권력이 집중되기 시작하고 이는 가부장제 사회로 변화되기 시작했다.
특히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종래의 가내 수공업을 통한 가정의 생산기능은 상실하게 되고, 동시에 여성을 생산 노동에서 분리시켜 소비중심의 가정 전담자로서 임금 생산자인 남성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성별 분업이 고착되었다.
이는 당연히 여자보다는 남자가 하는 일에 더 큰 중요성을 부과하게 되었고, 따라서 여성의 가치나 지위는 남성에 비해 떨어지게 된 것이 사실이다.
남자의 일은 못하게 되면 굶어 죽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보고, 여자가 하는 일은(노동력 재생산 노동) 가치를 낮게 평가하게된다.
그렇다면 건강상의 문제에 있어서도 여성보다는 남성의 건강을 더 중요시 하게 된다.
그래서 한 집안에서 보약을 짓게 되는 경우를 예로 든다면 아버지와, 미래의 한 집안을 책임지게 될 아들의 건강을 고려하여 짓는 경우가 많다. 여자들의 건강은 자연히 뒤로 밀려나게 되는 것이다.
② 봉건적 이데올로기와 여성
이것 또한 가부장제적 사고와 일맥 상통하는 내용이다.
남존여비, 여필종부 같은 봉건적 이데올로기는 성차별 의식을 정당화, 합리화하게 되고 이는 가족관계에서도 부부관계보다는 부자관계 중심으로 모든 일들이 돌아가게 되어버리기 때문에 어머니라는 위치에 있더라도 항상 아버지와 아들에게 밀려 뒷전으로 생각되어지기 때문에 건강의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③ 미의 가치 변화
예전에는 통통하게 살이오른 여성을 미인으로 보던 시대가 있었다. 그러나 요즘에는 그렇지 않다. 마르고, 코는 오똑하고, 눈은 쌍커풀이 지고 큰.. 그런 여성이 대접을 받는 시대이다. 시대가 이렇게 돌아가다 보니 여성들은 미를 추구하기 위해 성형 수술등을 통해 외모를 변화시키고,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해서 몸매를 유지하고자 한다. 그러는 과정속에서 미의 추구라는 긍정적 결과보다는 그에 따른 부작용들이 여성의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친다. 성형수술의 부작용이 문제를 낳고 있으며 다이어트로 인한 요요현상, 약 부작용등이 꽤 심각한 수준으로 여성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④ 법적인 측면
우리 나라에는 모성 보호법이라는 것이 있다. 모성 보호법은 여성의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한 예로 얼마 전 직업 여성의 출산휴가가 60일에서 90일로 늘어나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이는 출산후의 여성에게 몸조리 시간을 더 많이 줌으로써 여성이 보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한다.

참고 자료

1998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보건복지부), 인구통계(통계청),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자료
모성간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