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혁명의 시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1 | 최종수정일 2014.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에릭 홉스봄”의 혁명의 시대를 읽고 요약 및 서평 한 글입니다. 이글은 책의 내용 요약이 약70% 글의 서평이 약 30%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이글을 구입하시기 전 참고하시어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이글을 구입하시는 모든 분들께 유용한 자료가 되었으면 하며 다시 한 번 이 글을 구입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교수님께 레포트 점수도 A를 받아서 괜찮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관점에 따라 글의 평가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글을 구입하시기 전 주어진 과제가 어떠한 것을 요구하는지(서평 or 내용요약 or 서평+내용요약) 파악하시어 이 글을 구입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제 1 장 1780년대의 세계
제 2 장 산업혁명
제 3 장 프랑스 혁명
제 4 장 전쟁
제 5 장 평화
제 6 장 혁명
제 7 장 민족주의
제 8 장 토지
제 9 장 산업세계를 향하여
제 10 장 재능에 따른 출세
제 11장 노동빈민
제 12 장 이데올로기 : 종교
제 13 장 이데올로기 : 현대
나의 느낌 ^^

본문내용

제 1 장 1780년대의 세계
1780년대의 유럽은 겉으로 볼 때 농촌적인 요소가 많았다. 그러므로 농업문제는 사회의 본질적 문제와 직결되는 것이었다. 근대화를 위해 사회가 자본주의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말은 이 시기에 있어 자본주의적 농업을 뜻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진정으로 자본주의적인 농업이 발전한 나라는 불과 몇 안 되었다. 이 중 산업혁명의 본고장인 영국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영국은 토지소유가 극히 집중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특징적으로 노동자를 고용하여 농업을 경영하는 중간규모의 자치농이 존재했다. 이러한 사실은 영세 농지 보유자, 빈농과 같은 성장이 부진한 계층이 광범하게 존재하기에 분명히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이는 농업기업가 및 대규모 농업 프롤레타리아 계급을 낳았다는 점에서 타국에 비해 볼 때 특징적인 것이었다. 농업의 세계는 이 시기에 있어 자본주의적인 면을 빼고는 침체되어 있었는데 상업과 공업은 활발하고 팽창적 이었다. 여기서 핵심적인 사람들은 상인이었다. 그들은 여러 분산된 생산과 노동을 세계시장과 연결시켜 공업의 번창을 가져와 눈부신 경제의 발전을 가져왔다. 영국의 급속한 발전은 바로 이러한 경제 발전의 영향이 컸다.
한편 이 시기에 있어 나타난 인간 세계 진보에 대한 신념은 계몽운동을 발생시켰는데 이 운동은 프랑스에서 체계화되어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다. ‘계몽’을 중류 계급의 이데올로기라고 말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계몽운동이 요구하는 인간의 속박으로부터의 해방은 출신보다 능력이 뛰어난 중류계급이 주(主)가 되어 그 활동은 자본주의적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작용은 구체제의 방어를 야기했다. 자본주의 세력이 국제무대에서 명백히 성공하였다는 사실 때문에 지적인 면에서 근대화계획을 시도하게 되었다. 이는 종종 중류계급이나 지식계급이 그들의 희망을 실현시키기 위해 계몽군주제에의 의지를 불러일으켰다. 절대군주제의 변형된 형태로서 이것은 근본적인 변혁이 아니었다. 유럽의 교역 및 자본주의적 기업의 급속하고 광범위한 팽창은 새로운 사회질서를 형성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에릭 홉스봄 『자본의 시대』한길그레이트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