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스키 기술의 종류와 내용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스키 기술의 종류와 내용입니다.

목차

1. 엣징(Edging)과 앵귤레이션(Angulation)
2. 발란스(Balance)
3. 턴(Turning)
5. 언웨이팅(Unweighting) 과 중립상태(Neutral)
6. 로테이션(Rotation)
7. 팔과 폴 찍기(Poles and Arms)
8. 뱅킹(Banking)
9. 파우더 스키(Powder Skiing)
스키 용어 정리

본문내용

1. 엣징(Edging)과 앵귤레이션(Angulation)
스키 타기에 있어서 엣징 기술은 원칙 제 1조에 해당된다.
엣징이란 스키의 날이 눈에 파고들도록 각을 세우는 것을 말하며 앵귤레 이션은 엣징을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몸 동작을 말한다. 가장 이상적이 앵귤레이션은 두가지의 동작이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무릎을 구부리고 구부린 무릎을 원하는 방향 좌우로 기울려 지며 연결된 스키에 날을 세 우게 한다. 이때 몸 동작을 옆에서 보면 몸 전체가 하나의 크랭크처럼 보 이며 앞에서 보면 몸의 균형이 바나나처럼 곡선을 휘어보이게 한다. 스키 에는 양 쪽에 두 개의 엣징, 즉 날을 갖고 있다. 그 스키 위에 올라 타보 자. 스키는 슬로프의 아래로 자연스레 미끄러져 내려갈 것이다. 그러나 어느쪽이든 엣징을 세우고 힘을 가하면 스키는 그 쪽으로 방향이 틀어지 고 산 위쪽으로 흐르다가 결국은 멈추게 될 것이다. 이것이 곧 엣징이며 스키 타기의 기본이 된다. 따라서 스키어들의 여러 가지 몸놀림은 결국 스키의 엣지를 콘트롤하는 것이며 스키 판은 스키어의 몸놀림에 따라 수 월하게 엣징이 되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엣징기술은 두 다리에 의해 콘트롤 된다. 우선 스키와 부츠는 고정되어 있다고 본다면 그 부츠에 발을 넣고 신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 다음부터 는 다리의 동작에 따라 좌우로 엣징을 바꿔가며 스키를 타는 것이다. 하 체에는 발목, 무릎, 엉치 세군데의 조인트가 있으며 엣징 세우기 동작인 앵귤레이션의 기본 축이 된다. 그러나 발목의 움직임은 이미 단단한 부츠 로 고정되어 있다. 나머지 무릎과 엉치 관절이 조화롭게 서로 도우며 엣 징 콘츠롤을 하게 된다. 나는 스키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맨 처음 해두는 말이 있다. 발목을 구부려야 하나 그렇게 쉽게 되지 않는다. 그래서 최신 스키 부츠는 아예 발목을 구부린 자세가 강제로 되어진 단단한 소재로 만들어 진다. 발목이 구부러지면 자연스레 무릎과 엉치가 구부러지며 크 랭크 형태가 된다. 이런 자세는 처음에 허벅지 근육을 무척 아프게 한다. 오직 크랭크 자세에서만이 무릎을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꺾어 다릴를 기 울게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기울어진 다리를 기울게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기울어진 다리는 부츠에 연결된 스키의 엣징를 좌우로 세울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리를 뻣뻣하게 곧게 세운 자세로는 도저히 무릎을 좌우로 꺾어 다리를 기울게 할 수 없다. 그렇다면 크랭크 자세를 깊게 해주면 곧 다운 동작이 크게 되고 이런 자세에서는 엣징을 크게 세 울수 없다. 이렇게 스키의 엣징 세우기를 위한 몸놀림을 앵귤레이션이라 하며 이 몸놀림의 형태가 곡선을 이루고 있다하여 바나나 포지션 또는 콤마 포지션이라고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