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장개석의 남경정부와 모택의 중국공산화진행과정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양현대사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남경 정부의 성격≫
1.남경 국민 정부성립 과정(2차북벌).
2. 남경정부의 체제 구성과 반장세력.
3.장개석 정권의 성격과 반장세력의 위협.
4.장개석 정권의 파시즘 체제의 성격.
≪抗日 民族統一戰線과 2차 國共合作≫
1.중공의 8․1선언
2.중공의 對蔣정책의 전환(反蔣抗日에서 逼蔣抗日)
3.西安事變과 統一戰線의 形聲
4.항일민족통일전선과 2차 국공합작
≪중국 共産黨의 紅軍건설과 신활로 개척≫
1.극좌 모험주의의 실패
2.정강산 革命 根據地와 紅軍建設.
3.모택동 노선
4. 이립삼 도시공격형 노선
5.장사소비에트
6.지구전론
7.정풍운동과 지도노선의 확립

본문내용

1.남경 국민 정부성립 과정(2차북벌).
2차 북벌은 대소 군벌의 混合軍 이었다. 직예파의 풍옥상 및 광서의 이종인 염석산 등의 대소 군벌이 2차 북벌군으로 참여 하였으며 민중의 열렬한 지지는 없었고 半封建, 反軍閥의 성격이 퇴색하였다. 2차 북벌군이 북경에 들어서자 장작림을 위시한 북양군벌 세력들은 戰意를 喪失하고 패주하였며 북벌군은 북경에 입성하여 靑天白日旗를 게양하고 손문의 영정에게 북벌완성을 보고 하였다. 이후 북벌군은 북경을 北平으로 직예성을 河北成으로 개칭되었다. 이러한 정세 속에서 일본군은 濟南事件을 일으켜 거류민 보호를 명목으로 산둥 성으로 출병하여 북벌군에 대하여 군사간섭을 시도 하였고 또한 장작림 爆殺事件을 조작하여 중국지배에 대한 야욕을 드러냈다. 하지만 장작림의 아들 장학량은 靑天白日旗를 게양하여 남경국민정부에 참여 하였으며 1928년 마침내 장개석은 불완전한 전 중국 통일을 달성할 수 있었다.

2. 남경정부의 체제 구성과 반장세력.
국민정부는 1928년 국민당 중앙상무 위원회를 개최하여 國民政府組織法 및 訓正大綱을 정립하여 立法 司法 行政 考試 監察의 5院을 최고기관으로 하는 국민정부를 수립하였다. 訓正은 軍政과 憲政의 과도기적 성격으로써 국민당에 의한 국민지배의 一黨獨裁를 규정하고 이시기 민중 활동의 엄금 및 장개석을 주석으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남경국민정부는 舊 軍閥의 성격을 그대로 답습하여 新軍閥 聯合政權을 성격을 띠고 있었다. 군벌 세력인 염석산 풍옥산 이종인 등이 혁명장령 各成主席 국무위원의 직함을 통하여 자신들의 세력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었으며 재정장관 송자문의 재정보고의 따르면 이들 지배 지역에서 稅收가 제대로 거두어 지지 않으며 이들은 稅收를 司兵養成에 쓴다고 하였다. 또한 남경정부는 왕정위의 改組派 호한민의 元老派 춘로의 西山派와 연합하여 정권을 꾸리고 있었기 때문에 그대로 舊軍閥의 성격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장개석은 독재를 통한 統一을 달성하기 위해 軍隊정리회의를 열어 군 병력을 감축하고 지휘권을 중앙에 통제에 두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정책은 군벌들의 저항을 가져 왔다. 이후 장개석은 국민당 전국대회를 열어 당 위원을 중앙에서 3/4을 임명하였고 광서파의 이종인 백숭희 등을 제명하였다. 이러한 장개석의 독주에 대하여 地方軍閥들은 반발하였으며 광서파의 이종인 백숭희를 시작으로 反蔣勢力과의 전쟁이 일어났다. 反蔣戰爭이 일어나자 염석산등 나머지 군벌도 反蔣의 기칙을 내걸었으며 더욱이 천진 위수 총사령관 풍옥산이 이들과 연합하여 하남성으로 진격하자 개조파의 왕정위 및 서산우파도 반장의 기칙을 내걸고 3차 전국대회의 무효를 주장하며 염석산을 신국민정부의 임시주석에 임명하자 남경국민정부는 최대의 위기를 맞이하였다. 6개월간의 걸친 中原大戰 당시 장학량이 남경국민정부를 옹호하여 결국 반장전쟁은 장개석의 승리로 끝이 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동양사개론(삼영사).
현대중국의이해(지식산업사)
동양현대사 강의노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