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태권도의 역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태권도의 역사 ☆ (A+ 받았어요ㅋ)

목차

1. 고대의 태권도 역사

2. 삼국시대의 태권도 역사
ⅰ. 고구려 시대
ⅱ. 신라 시대
ⅲ. 백제 시대

3. 고려 시대

4. 조선 시대

★ 사진 첨부

본문내용

1.고대의 태권도 역사

인간은 자기보존의 본능과 종족보존의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신체활동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에게서 운동은 필수적이며, 인간은 그 활동을 통해서 성장 발달한다. 이러한 신체활동은 예부터 있어 왔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어느 민족을 막론하고 무리가 발달하지 못했던 원시 사회에 있어서는 각자의 생활영위와 종족보존을 위한 식물의 획득, 외적방어라는 인간 본능의 생활요구에 따라 자연 발생적으로 투쟁형태가 투기 또는 자위무술로 발달하여 그 시대의 유일한 육체적 힘만으로는 동물보다 우세할 수 없음을 알아 명석한 두뇌로 무기를 발명하였고, 단체의 힘이 개인의 힘보다 우세함을 알아서 집단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무기사용 이후에도 자신의 몸을 튼튼히 하려는 생존의식은 계속되었고 체력과 기술을 발휘하고자 하는 인간 본능이 앞서 개발된 투기나 자위무술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켰다.
또한 농업을 위주로 하던 농경시대였으므로 천신, 태양, 산악 등을 숭상하는 원시신앙, 인간신앙이 유일한 생활이므로 오월 하중, 시월 추수가 끝나면 군중이 모여 신에게 제사하는 풍습이 있었다. 이는 부족에 따라 부여(夫餘)에서는 동맹(東盟), 마한(馬韓)에서는 십월제(十月祭), 신라(新羅)에서는 가배(嘉排)라 불렀으나 같은 성질의 제례였으며, 이때 힘과 기술을 겨루는 투기시합을 하였다하니 지금까지 전하는 농악, 씨름 등 민속놀이에서 그 자취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제천대회에서 여흥 적으로 즐기던 유희, 오락과 투기 등이 점차 경쟁의식을 갖게 되어 경기로 발전하였음은 거의 의심할 바 없다. 이러한 시대적 환경에 따라 제천대회의 체육활동 역시 투기를 중심으로 한 무술경기를 중요시하였다. 이에 따라 전 부족 민이 무예수련을 생활로 삼았으며, 대회에 참석한 무사들은 그들의 기(技)를 겨루는 것이 상례가 되었다. 제천행사가 계속됨에 따라 신체건강을 위한 양생술(養生術)이 발전되었고 동작이나 힘이 우세한 동물의 공․방 자세 등을 자신들의 투쟁경험을 위주로 체계화시켰으니 여기서 오늘날의 태권도가 싹트게 되었으리라 생각된다.
태권도는 발생 후 택견, 털걸이, 택건이, 수박, 태껸, 탁견 등으로 불리어오다 태권도로 바뀌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삼국시대에 들어와서도 고구려, 백제, 신라가 대내적으로 세력확장을 위한 영토분쟁과 민족통일을 위한 각축전을 벌였으며 대외적으로는 외적에 대한 민족적 의식의 각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무술을 중심으로 한 체육활동이 성행하였다.
이렇듯 시대적 환경이 무예체육의 실행을 촉진하여 마침내 고구려의 조의선인(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