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북아 안보 및 미래전의 양상에 대한 우리의 대비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동북아 지역의 정세 및 안보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주변국에 대한 미래전의 양상을 고려한 21세기 신국방을 위한 우리의 대비책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가. 동북아 정세 및 안보환경
나. 주변국에 대한 미래전의 양상
다. 21세기 신국방을 위한 우리의 대비책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떤 나라든지 자신을 지키는 일은 지고의 가치이자 목표였다. 인류의 역사가 전쟁사로 점철된 사실이 이를 증명해 주고 있다. 손자나 클라우제비츠 등과 같은 옛 전략가들의 병법사상과 고전들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탐구의 대상으로 남아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중략-

2. 본 론
가. 동북아 정세 및 안보환경
세계적인 탈냉전 이후 전환기를 맞은 안보환경은 큰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우리의 국방여건도 달라지고 있다. 전환기의 안보환경은 크게 3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세계적 냉전종식에 따른 안보 패러다임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오늘날 안보는 군사중심에서 경제․환경 등 `포괄적` 안보개념으로 확대되고 있고, 양자동맹과 집단방위 위주에서 다자간 안보협력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중략-

나. 주변국에 대한 미래전의 양상
현대전의 성격은 핵무기 등장, 항공기의 비약적인 발달, 다목적 유도무기의 급격한 발달 및 인공위성의 전쟁무기화 등으로 말미암아 계속 급변하는 과정에 놓여 있다.

-중략-

다. 21세기 신국방을 위한 우리의 대비책
일찍이 손자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을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知彼知己 百戰不殆)라는 말을 한 바가 있다. 주변국과 우리 모두를 정확히 인지하는 바탕 위에서 우리의 국방을 준비해 나가야 한다.

-중략-

3. 결 론
지금 우리는 시대적으로 21세기 전환기적 상황을 맞아 안보상의 거센 도전을 받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전환기적 변화와 미래전을 위한 `신국방`을 구현하기 위해서 기존의 관행과 사고로는 대응이 불가능하다. 전환기의 안보는 유동성․불안정성의 효과적인 관리와 미래상황을 예측한 철저한 대비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 단행본
국방부, 『미래를 대비하는 선진국군』, 정신교육 교재, 2001년
2. 간행물
국방부 정책기획국, “2001년 국방 주요자료집”, 『국방백서』,(2001년 12월)
조영갑, “21세기 신국방…군사력 건설방향”, 『국방저널』, (2001년 9월)
국방부 전력계획관실, “21세기를 지향하는 한국의 국방” (1995년 7월)
2. 논문
김동성, “21세기 국가의 역할”, 『국방정책 연구』, 제 47호(1999년)
3. 기타
http://www.mnd.go.kr/,국방부 홈페이지
http://www.dapis.go.kr/, 국방홍보원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