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연극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개화기부터 1970년대까지의 한국 연극사의 흐름을 살펴 보봄으로서 연극사에 대한 연극사에 대한 통시적 고찰을 수행함과 동시에, 나아가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연구과제를 검토한 논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레포트는 내는과정에서 참고자료로 사용한 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개화기의 연극
Ⅲ. 1910년대의 연극
1. 신파극 시대
2. 창작희곡의 등장
Ⅳ. 1920년대의 연극
1. 학생극운동
2. 토월회의 연극
3. 신극 운동
⑴ 신극 운동론
⑵ 신극 작품
4. 프롤레타리아 연극 운동
Ⅴ. 1930년대의 연극
1. 신극
2. 프롤레타리아 연극
3. 대중극
Ⅵ. 1940년 ~ 해방 전
- 국민극 시대
Ⅶ. 해방공간의 연극
Ⅷ. 1950년대의 연극
Ⅸ. 1960년대의 연극
Ⅹ. 1970년대의 연극
1. 전통극 운동
2. 실험극 운동
Ⅻ. 맺는 말

본문내용

Ⅱ. 개화기의 연극

개화기의 연극은 사회적인 변화로부터 시작되었다. 주변 강대국의 세력이 확장되면서 청국인과 일본인이 다량으로 들어와 살게 되었고, 더불어 그들의 연희도 함께 유입되었다. 또한 쏟아져 들어온 서양의 새로운 문물도 대중을 자극하게 된다. 이러한 외적 변화는 연극의 흐름을 바꿔놓기 시작하는데, 옥내 극장의 출현과 창극의 발전이 그것이다.
우리나라의 옥내극장은, 자료상 정확한 연대를 확인하기는 어려우나 19C말 즈음에 처음으로 등장한 것으로 보인다. 아현 무동 연희장, 용산 무동 연희장, 광무대, 단성사, 연흥사, 장한사 등이 그것으로, 공연만을 위한 극장은 아니었고, 이러한 극장들은 그 규모나 시설에 있어서 보잘 것이 없어 연극발전에 큰 영향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1902년 여름, 황실극장인 협률사의 등장은 한국연극사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한다.
협률사에서는 판소리, 가면극 등의 전통극을 공연하였다. 협률사는 일본극을 모방할 것을 강요하는 일제의 탄압과, 풍기가 문란해짐을 이유로 폐지를 요구했던 지식인들에 의해 폐관된다.
1908년 같은 자리에 원각사가 들어서게 되는데, 이는 민간주도의 첫 극장이라는 의의가 있다. 원각사는 신연극을 표방하면서 이인직의 <은세계>를 공연하였다. <은세계>의 형식은 창극으로 이전의 판소리 다섯마당을 각색한 창극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창작창극이었기 때문에 늘 같은 내용에 식상해 있던 관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창극은 계속되는 일제의 탄압으로 위축되었으며, 그런 가운데 일본 거류민을 따라 들어온 신파극이 일인 전용극장에서 활발히 공연되면서 우리 극계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1910년대에 들어, 신파극은 우리 극계의 주류로 발전한다. 따라서 수백 년 동안 흘러온 재래의 전통극은 중앙무대를 잃고 변두리로 밀리면서 급속히 퇴조해 간다.


Ⅲ. 1910년대의 연극

1910년대는 일본에서 들어온 신파극 양식이 우리 극계를 주도했던 시기로, 일본 신파의 형식과 레파토리가 그대로 유입된다. 신파는 진부한 주제와 통속성으로 인하여 대중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한편, 이 시기에는 창작희곡이라 불릴 만한 작품들이 등장하는데, 형식에 있어 신파적 요소가 다분하며 그 주제에 있어서도 봉건성을 드러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