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혁교의학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개혁교의학(유해무)이라는 책을 읽고 서평과 함께 독후감을 적은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신학
Ⅱ. 교의와 교의학
Ⅲ. 사도신경
Ⅳ. 계시

본문내용

4) 교의의 발전 문제

우리는 교의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비판하면서 교의의 긍정적인 사용을 시도하고 있다.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기계시는 단회적이지만, 이 계시에 대한 이해 방식이 변할 뿐이다. 그리고 그들은 그가 약속한 성령이 계시와 교의적 발전의 원리적 주도자라고 본다. 교의학의 임무는 교의의 발전은 있으나 변질은 있을 수 없음을 증명함이라고 했다.

3. 교의학의 정의

교의학은 성경에 복속하여 교회의 삼위론적 교의들의 내용을 탐구하고 재생산하며 이와 연관되어 제기되는 문제들을 취급한다. 달리 표현하면, 성경에 믿음의 규범적 권위로 계시되어, 교회가 믿음의 순종행위로 교의들이라고 고백한 교리를 조직적으로 취급한다.

4. 교의학의 삼위론적 구성

우리는 사도신경과 그 구조에 근거한 교의학의 구성을 시도하려고 한다. 사도신경은 삼위 하나님에 관한 성경의 교훈을 고백의 형식으로 요약하고 있다. 교의학이 사도신경의 구조를 따르는 것은 다른 외적 영향을 벗어나 성경적이고 고백적이기를 원하는 자세이다.
바빙크와 벌코프는 조직신학 서론에서 삼위일체론적 교의학 구분을 부분적으로는 동조하면서도 자기들의 방식으로는 선택하지 않고, 역사적이고 종합적인 교의학 구분을 채택한다. 그 결과 지금 한국의 많은 장로교 계통 신학교들이 채택했던 서론,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종말론의 순서가 등장한다. 그들이 삼위일체론적 구별을 피하는 이유는 사변적이고 교의학에서는 배제될 수 밖에 없고 전체로 이루어 진다는 점, 삼위의 사역이 너무 위격적 사역으로 나타나서 본체론적 삼위일체론 곧 삼위의 단일성이 훼손될 위험이 있다고 한다.

Ⅲ. 사도신경

신경(고백)은 세례나 교리 교육, 예배, 설교 및 이단 투쟁과 축사 등 공적 목적에서 사용되었다. 신경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 고백을 가진 자에게 어떤 표지가 되는 것이 신경이다.

Ⅳ. 계시

신학은 신지식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당신을 우리에게 계시하였음을 말하고 있다. ‘계시’는 성경적 뿌리를 갖고 있으나, 신학적인 개념어이다. 우리 시대 조직신학의 공통 견해는 하나님이 ‘무엇을 계시하시지 않고, 당신을 계시하신다’는 것이다. 계시를 정보로 이해하던 전통과는 달리, 예수 그리스도라는 인격을 통한 하나님의 자기 계시를 강조하게 되었다. 하나님은 계시 사건의 주도자이실 뿐 아니라, 그 내용이고 목표점이다.

참고 자료

책제목 : 개혁교의학
지은이 : 유해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