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현대문학강독)이해조의 「자유종」과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작품 설명과 작품에 드러난 개화기 정치의식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조
-인터넷 등에서 짜집기한 자료와는 수준이 다릅니다.
-서적 및 논문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한글 97에서 작성되어 안정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해조의 「자유종」과 작품에 나타난 개화기 정치의식
1) 이해조에 대하여
2) 「자유종」의 작품세계 설명
3) 현실 정치와 사회에 대한 비판
4) 근대의식(近代意識)과 자강(自强)
5) 근대(近代) 지향적(指向的) 전망(展望)
2. 안국선의 「금수회의록」과 작품에 나타난 개화기 정치의식
1) 안국선에 대하여
2) 「금수회의록」 작품소개
3) 「금수회의록」의 정치소설적 경향
4) 우화를 통한 정치와 사회의 비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자유종」은 이해조의 열 번째 작품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 작품은 1910년 7월 30일에 발간되었지만 작품의 시대배경이 융희2년(1908) 제일 상원으로 되어 있으므로 1908년 초에 씌어졌을 가능성이 있음을 말해 주고 있다.
이 작품은 신설헌, 이매경, 홍국란, 강금운 등 네 명의 여자가 한 자리에 모여, 당대 사회문제에 대한 토론을 전개하는 형식으로 내용이 진행된다. 이 작품은 제목 앞에 ‘토론소설’이라 부제가 붙어 있다. 이들의 의견이 제시됨으로써 전개되긴 하지만 변증법적으로 넘어가지 못 하고 다만 의견의 제시만에 머물고 말았기 때문에 엄밀히 토론소설이라 하기는 어렵다.
「금수회의록」은 안국선의 작품으로 1908년 2월 황성서적조합에서 단행본으로 출간해 개화기 기독교 소설이다.
이 작품은 개화기의 혼미한 정국에 사회 각층의 의식 구조와 지배층의 학정으로 인하여 온갖 비리가 횡행하던 양반 관료들의 부패상을 지적하고 있다. 이 작품이 발표 당시 금서조치가 취해져 회수 당하기까지 한 것을 보면 작품 내용이 얼마나 강렬한 파문을 던졌는가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작품에서 우화적 형식을 취한 이유는 당시 현실적 배경과 내용을 강렬함을 작자 스스로 인식하고 날카로운 반응을 둔화시키려는 의도적인 우회 수법이거나, 인간과 대조적으로 일개 미물인 금수의 발언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설득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강구되었다고 볼 수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이해조의 「자유종」과 안국선의 「금수회의록」의 작품세계를 상세하게 알아보고, 각 작품에 드러난 개화기 정치의식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이해조의 「자유종」과 작품에 나타난 개화기 정치의식

1) 이해조에 대하여

호는 열재(悅齋)로 경기 포천(抱川) 출생이다. 언론계에 종사하면서 「제국신문」과 「매일신보」 등을 통해 30편에 가까운 신소설을 발표하였다.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유종(自由鐘)」은 주인공들의 토론형식을 빌어 정치이념을 제시한 작품이며 「화(花)의 혈(血)」(1910)은 부패관리의 부정을 폭로한 소설이다. 대체로 그의 신소설은 신교육과 개화사상을 고취하면서 당시 사회의 부조리를 반영하였다.

참고 자료

1. 한국개화기 문학과 기독교, 김병학, 도서출판 역락, 2004.
2. 개화기 문학론, 이재선 외 2명, 한국학술정보, 2003.
3. 〈금수회의록〉연구, 이위주, 수련어문학회, 2004.
4. 이해조의 「자유종」연구-계몽주의 작가로서의 근대의식을 중심으로-, 신곡미수(가미야 미호),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2004.
5. 두산세계대백과 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