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핵협상]북한과 미국의 핵 협상 과정-북미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한과 미국의 핵 협상과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조사해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북한의 외교정책 변천사를 간단히 알아보자.
2. 북한의 외교 정책 결정기구
3. 북한과 미국의 1994년 제네바 합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4. 경수로가 도대체 무엇인가?
5. 북한 핵 위기로 인한 제네바 합의 파기 논란과 그 전망
6. 제네바 합의는 누가 먼저 파기 했는가?(내 생각 정리)

본문내용

1. 북한의 외교정책 변천사를 간단히 알아보자.

1948년 정권수립 이후부터의 외교정책의 시대별 구분과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1950년대(소련중심 일변도 외교)

정권창출이 전적으로 소련의 스탈 린에 의하여 이루어진 북한은 소련은 “큰집”으로 스탈 린을 “큰형님”으로 여기면서 김일성은 모든 외교관계를 소련중심 일변도로 나타냈다.
해방 이후 남북한 다같이 혼란한 정국에서 정권다툼은 격렬했으나 남한의 이승 만에 비하여 김일성은 처음부터 소련군정의 절대적인 비호아래 비교적 용이하게 최고 권자에 오를 수 있었다. 그러나 북한의 권력내부에도 소련파, 연안파, 갑산 파 등 국내외 파벌간의 알력이 작용하고 있었으므로 김일성은 막강한 소련의 영향력에 의존하여 별다른 충돌 없이 권력을 확보하기에 이르렀다.

(2) 1960년대(정권생존을 위한 다변외교)

1953년 스탈 린이 사망하고 후르시쵸프에 의한 스탈 린의 격하운동. 1955년 4월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의 신생독립국 모임에서 소련이 제안한 평화5원칙, 이른바 후르시쵸프의 수정주의 노선, 심각한 중소간의 국경분쟁, 계획경제 의한 전후복구의 순조로운 진행과 놀라운 경제성장, 과감한 정치숙청을 통한 정권안정이라는 대내외적 여건에 기초하여 김일성은 정치와 경제에서의 자주와 자립을 내세우면서 중소간의 등거리 외교와 함께 제3국(미소 동서양국간의 비동맹제국)과의 적극적인 외교정책을 취하였다.
1956년 4월의 제3차 당 대회에 이어 1961년 9월의 제4차 당 대회부터 종래의 중소와의 일방외교에서 비동맹국들과의 다변외교로 정책목표를 정하고 그 대상지역은 아프리카 대륙과 중동, 남미, 동남아 지역으로 확대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