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직접법 적정에 의한 magnesium의 정량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입니다^^

목차

1.실험제목 
2.목적
3.이론
4.실험방법
5.기구 및 시약

본문내용

1.실험제목: 직접법 정정에 의한 magnesium의 정량
2.목적 : 직접법 적정에 의하여 미지시료 중 마그네슘 이온의 농도를 측정함 으로써 미지용 액에 나타난 양이온의 분석을 모두 완결한다.
3.이론
착이온(complex ion)은 이온이나 중성분자들에 의하여 둘러 싸인 중심이온(금속이온)으로 이루어진이온이다. 등이 그 예이며 각 경우에 가 중심이온이 된다. 킬레이트화(chelation)는 한개 이상의 결합을 하는 중성분자나 이온을 포함하는 “착이온”을 형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킬레이트제(chelation agent)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중심이온에 붙을 수 있는 “집게발”또는 결합자리를 가지고 있다. 이 실험에서 킬레이트제로서 ethylendiamine tetraacetic acid의 disodium염을 사용하게 된다. (disodium은 두 개의 sodume을 뜻한다.) 이것을 간단히 EDTA라 부르며, 화학 방정식에서는 간단히 Na2H2V라 쓰게 된다. 이것은 용액 속에서 이온화할 수 있는 두 개의 나트륨 원자와 2개의 수소 원자가 분자 내에 존재한다는 것을 강조해 주는 표기 방법이다. 또한 V는 EDTA의 그 외의 잔여기를 나타내 준다. 나트륨 원자는 이온화하지만 수소 원자는 단지 염기 용액에서만 이온화한다. 이것을 용액 중에서 수소이온의 총 농도는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분석화학에서 Disodium EDTA의 2수화물(, 분자량 372.24g/mol)이 매우 순수한 형태로 얻어진다. 이것이 일차적인 표준물질로서 적당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