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이식 대상자 간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이식 대상자에 대해,
수술전, 중, 후로 나누어 간호를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이식이란?
2. 간이식 대상자 간호
(1) 수술전 간호
1) 수술전 평가
① 완전한 병력 및 신체검진
② 기본검사
2) 수술전 준비
(2) 수술중 간호
(3) 수술후 간호
1) 급성기 간호
① 관찰 및 측정
② 보온유지 및 체온관리
③ 호흡기계간호
④ 심맥관계 간호
⑤ 체액과 전해질 불균형 관리
⑥ 신기능 장애 관리
⑦ 영양 관리
⑧ 신경계 관리
⑨ 합병증 관리
2) 회복기 간호
3) 퇴원후 간호

Ⅲ. 결론

본문내용

1. 간이식이란?
간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장기로 특히 그 기능이 복잡하고 다양하여 아직까지 그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장비가 없다. 따라서 말기간부전환자에서의 유일한 치료는 다른 사람의 건강한 간을 이식받는 것이다. 간이식 수술은 본래의 간을 모두 제거하고 건강한 간을 이식하는 외과적인 수술을 말한다. 간이식수술은 1963년에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국내에서는 1988년 처음으로 시행되었다.
(1) 인체의 종합화학공장 간
간은 70%가 손상될 때까지도 묵묵히 제 일만 하지만 그 이상 망가지면 회복이 어렵다.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지만 이식(移植)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나 국내에선 뇌사자의 장기 기증이 드물어 이식을 받지 못하고 숨지는 환자가 많다. 최근 살아 있는 다른 사람의 간 일부를 떼어내 환자에게 이식하는 `생체 부분 간이식`이 간 질환자에게 희망을 주는 치료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주로 가족이나 친인척 간에 간을 주고받기가 이뤄지고 있어 `사랑`이 `운명`을 바꾸고 있는 것이다.
1) 원리 : 간은 재생력이 강하다. 전체의 70%를 잘라내도 2, 3개월이면 원상태로 돌아온다.
또 간은 좌엽과 우엽으로 나눠져 있는데 한 쪽 간이 없으면 나머지 간이 커져 좌우엽으로 나눠진다. 이 때문에 간의 일부분을 떼어내도 몸에 이상이 오지 않는 것이다.
2) 대상 : 성인은 말기 간경화증이나 간암, 고아는 선천성 간경화나 쓸개와 간의 통로인 담도가 막히는 담도폐쇄증, 선천적으로 간에 효소가 부족해 간에 해로운 물질이 쌓이는 `대사성 간부전` 환자 등이 주로 수술을 받는다. 특히 의식을 잃고 뇌기능이 마비되는 `급성 전격성 간부전증`으로 악화한 경우 30시간 내 수술 받지 않으면 숨지므로 초응급 수술 대상이다.

참고 자료

☞ 김용순 편저, 1997, 장기이식 원리와 실제, 현문사
☞ 김기분 외, 1999, 중환자 간호, 현문사
☞ Joyce M. Black, Jane Hokanson Hawks, Annabelle M. Keene, 2004, 성인간호학, 정 담미디어
☞ 간이식인협회 http://www.ltkorea.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