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국가와 입법국가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행정 국가와 입법국가의 특징 및 사례

목차

Ⅰ.행정국가
1.개념
2.대통령제
3. 주요국가

Ⅱ.입법국가
1.개념
2.의원책임제
3.주요국가

본문내용

1.개념

행정국가란 권력분립에 바탕을 둔 국가권력의 작용 가운데 행정권이 입법권·사법권보다 우위에 있는 국가를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행정국가화현상을 가리킬 때의 개념으로, 입법국가와 대응된다. 학자들은 보통 18∼19세기의 야경국가·경찰국가·입법국가를 거쳐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등장하였다고 보고 있다. 초기 자본주의 시대에는 국가의 역할보다는 개인의 사적 활동이 중시되고, 국가는 가능한 한 개인의 활동을 간섭하지 않았다. 즉, 최소한의 정부로 만족했던 것이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서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대공황 등 뜻하지 않은 일련의 사건들이 일어남에 따라 기존의 소극적 입법국가로서는 이러한 국제적 문제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게 되었다. 행정국가는 이러한 배경 아래서 등장하였다. 더욱이 20세기에는 자본주의와 과학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인구의 급증과 도시화 등으로 인해 국가의 역할이 갈수록 증대되면서 정부는 개인의 경제행위뿐 아니라 국가 통제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었다. 특히 입법권·사법권에 비해 행정권이 크게 강화되었다.
이러한 행정국가화 된 국가의 정치체제로는 대통령을 중심으로 강력한 행정우위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며 아래에서는 대통령제의 특징 및 대통령제를 바탕으로 행정국가화한 나라들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