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제]2007년 경제전망입니다~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06년 분석을 토대로 2007년 전망을 해봤습니다.

목차

서론(머리말)
1. 통화정책이란 무엇인가?
2. 통화정책에는 무엇이 있나?
3. 우리나라의 적용사례
4. 이 글의 방향
본론Ⅰ: 경제현황 진단
1. 경기상황 개관
2. 해외시장 현황
3. 국내시장 현황
4. 금리 및 물가 동향
5. 원/달러 환율 및 국제수지
본론Ⅱ : 경제전망
1. 국내전망
(1)경제성장
(2)내수
(3)대외거래
(4)물가 및 고용
(5)대통령선거
2. 해외전망
본론Ⅲ : 통화정책 방향
결론(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서론
1.통화정책이란 한 나라의 화폐공급을 조절하는 정책으로 금융정책이라고도 불린다. 화폐공급은 통화량과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데, 통화량에는 현금과 요구불예금이 포함된다는 것을 전제로 중앙은행에서 통화정책을 하는 것이다. 통화정책에는 국채의 매매로 통화량을 정하는 공개시장조작, 법정지급준비율을 바꿔 예금통화승수(예금을 통한 화폐창출비율)를 조절하여 통화량을 정하는 지급준비율 조정, 중앙은행의 시중은행에 대한 이자율 조정을 통하여 통화량을 정하는 재할인율 조정 등으로 이루어진다.

2.우선 공개시장조작은 말 그대로 국채를 사고팔면서 시중의 화폐공급을 조절하는 것이다. 국채를 사들여서 통화량을 늘릴 경우, 늘어난 화폐 또한 기존 화폐처럼 소비되거나 예금될 것이다. 여기서 예금이 된다는 것은 예금승수효과가 생겨 통화량이 다시 늘어난다는 것이다. 반면에 국채를 팔아서 통화량을 줄일 경우, 개인은 예금은 인출하여 지금준비금이 줄어들 것이고, 이에 따라 대출을 줄이므로 화폐창출과정이 거꾸로 작용한다.
다음으로 법정지급준비율 조정이 있다. 이는 은행이 예금에서 의무적으로 보유할 지급준비금의 최저비율이다. 지급준비율의 인상은 은행이 더 많은 예금을 보유하게 하며 투자가 줄고 예금통화승수가 줄어 통화량이 줄어든다. 이와는 반대로, 지급준비율의 인하는 예금통화승수가 커지고 통화량은 증가한다.
마지막으로 재할인율은 중앙은행 대출의 이자율로써 시중은행 자금력에 영향을 미친다. 재할인율의 인상은 중앙은행으로부터의 차입을 줄이고, 이는 곧 지급준비금의 감소로 이어져 화폐공급이 감소한다. 반면에 재할인율의 인하는 중앙은행으로부터의 차입을 늘리게 되므로 통화량이 증가된다. 또한 재할인율의 조정은 통화량 통제는 물론, 곤경에 처한 금융기관을 돕는데도 이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