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나님의 용서와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가치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약성서 윤리 발제물 입니다.

목차

Ⅰ.과거의 죄책감으로부터 해방 : 하나님의 용서
1. 하나님의 용서를 말하는 예수 ;잃어버린 양의 비유
2. 하나님의 용서를 말하는 예수 ;잃어버린 아들(탕자)의 비유
3. 예수의 실천 속에 나타난 용서
4. 죄의 용서를 통한 새로운 삶

본문내용

Ⅰ.과거의 죄책감으로부터 해방 : 하나님의 용서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부터 해방하기 위해서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궁극적으로 인간의 막연한 불안감은 하나님나라를 지향함으로 해결될 수 있다. 그것은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마련해두신 당신의 사랑이며, 배려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해방은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나라의 요청 앞에서 자신을 열게 되며 이로써 예수가 말하는 하나님나라에 참여하는 적극적인 삶의 자세를 실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부터의 해방 이외에도 인간에게 필요한 해방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과거에 대한 해방이다. 하지만 역시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 나라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마찬가지로 과거에 대한 죄책감에서 벗어나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는 이미 미래의 하나님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과 그것의 완성이 미래에 이루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나라가 미래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도 연관을 맺는다는 것을 말한다. 즉, 미래가 현재와 만나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야 드러나는 또 다른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하나님나라(미래)가 과거와도 관계를 맺는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