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태준 소설 연구]토끼이야기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태준 작가의 작품들 가운데 대표적으로 <그림자>,<산월이>,<촌뜨기>,<토끼이야기>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소설 속 등장하는 여성들의 특징을 들고 <토끼이야기>에서 등장하는 여성이 다른 작품의 여성들과 어떤 점이 다른지에 대해 분석한 글 입니다.

목차

1. 연구 목적
2. 이태준의 생애
3. 기존 연구사 검토
4. 각 작품에 드러난 인물 분석(여성으로 제한함)
1) <그림자>에서 나타나는 ‘소련’
2) <산월이>에서 나타나는 산월이
3) <촌뜨기>에서 ‘장군이’의 아내
4) <토끼이야기>에서의 ‘현’의 아내
5. 결론- <토끼이야기>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특징

본문내용

지금까지 이태준의 소설 <그림자>,<산월이>,<촌뜨기>,<토끼이야기>를 살펴보았다. 위에서 정리했듯이 <토끼이야기>를 제외한 세 편의 소설 속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모두 현실 속에서 고통 받고 그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매우 약한 존재로서 등장한다. 위에서 제시한 세 편의 소설 외에도 <꽃나무는 심어놓고>라는 글에서 등장하는 방서방의 아내역시도 자신이 처한 현실을 극복하지 못하는 미약한 존재로서 등장한다. (살고 있던 마을에서 자신이 빌려 경작하던 땅의 지주가 변하고 땅을 부칠 수 없게 되자 이사를 갔으나 밑천이 없어 가난을 면치 못하다가 식량을 구하러 나간 아내는 인신매매 당하여 돌아올 수 없게 되고 남겨진 방서방과 아이들은 추위와 배고픔에 고생하다가 방서방은 아이 하나를 잃게 된다.) 또 다른 작품인 <까마귀>라는 글에서의 병든 처녀역시 자신의 병에 대해 절망하고 작은 희망도 갖지 않은 채 죽음을 맞는다.

참고 자료

◈ 이태준. 동아출판사. 1995
◈ 이태준 문학의 재인식. 문학과 사상연구회. 소명출판. 2004
◈ 이태준 문학연구. 상허문학회. 깊은샘.1993
◈ 이태준과 현대소설사. 상허학회편. 깊은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