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변강쇠전의 현대적 의미 [- 왜곡된 주인공들 파헤치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열심히 하였습니다 ^^
참고하세요
-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

목차

0.들어가며


1. 변강쇠전의 구조


2. 왜곡된 인물 다시 보기

1) 옹녀는 음녀인가?
2) 강쇠는 단순한 건달인가?
3) 뎁득이는 누구인가?


3. 변강쇠가 실창失唱 원인



4. 변강쇠전의 현대적 의미
1) 사회 문제를 가득 담은 소설
2) 복합적 갈등 구조 - 열쇠를 진 옹녀
3) 해학적인 죽음의 의미



5. 마치는 말

본문내용

0.들어가는 말

어렸을 때 비디오 가게에 들어가면 구석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빨간 비디오 중 단연 맨 앞에 진열된 제목은 변강쇠가 들어간 비디오였다. 그래서 변강쇠라 하면 ‘마님’을 외치는 이대근 아저씨가 먼저 생각나고 이유 없이 얼굴이 붉어진다. 또 얼마 전에 떠들어 본 주부 잡지 한켠엔 변강쇠, 옹녀 되기라는 묘오한 제목의 페이지가 자리 있었다. 이렇듯 우리의 인식 속에 변강쇠와 옹녀라는 인물은 에로영화 혹은 외설스런 농담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원래 변강쇠전은 춘향가, 흥부가, 수궁가, 적벽가, 심청가와 같이 신재효에 의해 판소리 6마당으로 정리되어 전해 졌으니 실창 되고 말았다. 우리는 그 이유를 외설스러운 잡스러운 내용이기 때문이라고 단정 지어 왔다. 그러나 단지 외설스럽다는 이유하나 만으로 변강쇠가는 실창 되고 말았을까? 또 변강쇠와 옹녀는 음부, 음녀일 뿐이었을까? 그 궁극적인 이유는 변강쇠전에 담긴 다양하고 함축적인 의미를 깊이 해석해 봄으로써 조금이나마 해소되리라고 본다.
따라서 변강쇠전의 개괄적인 내용과 구조를 살펴보고 작품 속 인물들의 어떤 점이 이러한 왜곡을 불러왔고, 왜 왜곡되어 표현 될 수밖에 없었는가 하는 점을 짚어보고 변강쇠전이 가진 간과되어서는 안 될 현대적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1. 변강쇠가의 구조

변강쇠가는 크게 변강쇠와 옹녀의 만남과 강쇠의 죽음, 그의 치상을 다룬 판소리 사설이다. 따라서 강쇠의 죽음과 치상으로 크게 전반부와 후반부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소설의 내용에 따라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전반부 1. 옹녀의 추방

참고 자료

신재효본, 김태준역,『한국고전문학전집14 흥부전/변강쇠가』(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5)
강진옥, 「변강쇠가 연구 I -여성인물 성격을 중심으로-」, 『동리연구』 창간호(동리연구회, 1993)
김종철, 「19세기 판소리사와 <변강쇠가>」, 『고전문학연구』 제3집(한국고전문학연구회, 1986)
박관수, 「<변강쇠가>의 음란성 재고」,『고소설연구』제2집(한국고소설학회, 1996)
박일용, 「<변강쇠가>의 사회적 성격」, 『고전문학연구』 제6집(한국고전문학연구회, 1991)
임수현, 「<변강쇠가>의 서사 구조 고찰」,『한국고전연구』제5집(한국고전연구회,1999)
정병헌, 「변강쇠가에 나타난 신재효의 현실인식」,『국어언어문학』제24집(한국언어문학회, 1986)
정출헌, 「판소리에 나타는 하층여성의 삶과 그 문학적 형상 -<변강쇠가>의 여주인공 ‘옹녀’를 중심 으로-」,『구비문학연구』제9집(구비문학연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