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반도의 고인돌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인돌은 큰돌을 받치고 있는 괸돌 또는 고임돌에서 유래된 명칭이다. 이는 고인(支, 撑)과 돌(石)로 이루어져 있어 지석묘라고도 한다. 민간에서도 고엔돌, 굄돌, 되무덤, 도무덤 등으로 불린다. 일본에서도 고인돌을 지석묘로 쓰고 있다. 중국에서는 돌로 만든 집이란 의미로 석붕(石棚)이라 하며, 무덤방이 땅에 묻혀 있고 큰돌만 드러나 있는 고인돌은 대석개묘(大石蓋墓)라 하여 구분하고 있다.
켈트어로는 탁자란 뜻의 Dol과 돌이란 뜻의 men의 합성어로 돌멘(Dolmen)이라 하고, 영어로는 Table Stone이라 한다. 오늘날에는 거석이란 의미로 megalith가 보편적으로 쓰인다.

목차

1. 명칭
2. 기록과 연구
3. 세계의 고인돌과 한반도의 고인돌 분포
4. 고인돌의 입지
5. 고인돌의 형식 구분
1)탁자식 고인돌
2)바둑판식 고인돌
3)개석식 고인돌
4) 위석식 고인돌
5)묘표식 고인돌
6) 굴석식 고인돌
7) 경사식 고인돌
8) 탑파식 고인돌
6. 고인돌에 얽힌 이야기
1)힘센 장수
2)장수와 성(城)
3)거북바위
4)칠성바위
5) 마고할머니
7. 고인돌의 보존

본문내용

3. 세계의 고인돌과 한반도의 고인돌 분포
고인돌을 비롯한 거석문화는 북유럽, 서유럽, 지중해 연안지역, 인도,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 지역에 걸쳐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주로 큰바다와 인접한 곳에 밀집되어 있다.
유럽의 거석문화는 모두 대서양 동안을 따라 길게 집중 분포되어 있다. 북유럽의 고인돌은 발트해 연안인 스웨덴 남부부터 덴마크, 네덜란드 북부, 독일 등지에서 발견되고 있다. 서유럽의 고인돌과 거석문화는 프랑스가 그 중심을 이루면서 남쪽으로 포르투칼과 스페인, 서쪽으로 영국과 아일랜드에 이르고 있다. 지중해 연안의 거석문화는 가장 큰 섬인 코르시카와 사르디니아섬, 프랑스 남부인 프로방스 지역, 이탈리아의 동남부 반도, 아프리카 북부인 알제리, 지중해 동안인 시리아 등에 분포되어 있다. 그리고 흑해 연안의 고인돌은 러시아 까프까즈 지역에 집중 분포되어 있다. 선돌, 열석, 환상열석 등을 포함하여 유럽의 거석문화는 5만 5천기 정도로, 비교적 거석무덤이 많은 아일랜드가 1천 5백 기, 러시아 코카서스 지역이 2천 4백기 정도이다.
아시아지역에서는 인도, 인도네시아, 대만, 중국,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등 주로 인도양과 태평양 인근에서 발견되고 있다. 인도의 거석문화는 인도 전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지만 주로 데칸고원 남부에 집중되어 있다.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섬에서는 근래까지 고인돌이 만들어지고 있다. 말레이반도에서는 탁자식과 기반식을 절충한 고인돌과 많은 선돌이 발견었고, 대만지역에서는 근래에 만들어진 것까지 합쳐 약 80여기가 확인되었다.
동북아시아 지역에서는 한국, 일본 큐슈(九州) 북서부지역, 중국 절강성과 요령성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중국 절강성 고인돌은 50여기로, 남부인 서안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중국 동북지방은 우리나라 청동기시대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곳으로, 300여기의 고인돌이 요령성과 길림성에서 있으나 요하 서쪽 지역에서는 발견된 바가 없으며, 요동반도에 집중 분포되어 있다. 일본 고인돌은 우리나라와 가까운 큐슈지역의 나가사키, 사가, 후쿠오카현에 약 500~600여기가 집중되어 있다. 일본 남쪽 오키니와 섬에도 고인돌이 있으나, 선사시대 이후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3만여 기 이상의 고인돌이 주로 서해안 지역을 따라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전북 고창을 포함한 전남지방이 최대 밀집 분포권을 형성하고 있고, 다음이 평양을 중심으로 한 대동강 유역이다. 낙동강 유역, 경남지방, 한강유역, 충남 서해안지역 등에도 밀집 분포되어 있다. 최근 발표된 고인돌 분포 통계표에 의하면 북한이 3,160기, 강원도 338기, 경기도 502기, 충북 189기, 충남 478기, 전북 1,597기, 전남 19,068기, 경북 2,800기, 경남 1,238기, 제주 140기 등 약 29,510기이다. 북한측의 자료에 따르면, 대동강유역에 1만여 기 또는 1만 5천기가 분포하고 있다고 하니, 이를 포함하면 한국의 고인돌 분포 수는 총 4만여기에 달하게 된다. 한반도의 고인돌은 단일면적에서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며, 그중 전남 지방이 가장 많이 밀집되어 있어 세계에서도 유례가 없는 고인돌 밀집지역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