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경화 케이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경화 케이스 중요한 것만 넣었습니다.

목차

1. 간 호 력
2.문헌고찰
3. 투 약
4. 간호 과정

본문내용

2.문헌고찰

간경변증 ( Liver cirrhosis )

1.■■ 개 요■■■ 간경변증이란 만성 B형 간염, 만성 C형 간염, 알코올성 간염, 경화성 담도염 등의 여러 원인으로 인해 간이 섬유화되고 굳어지며, 간기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식도정맥류 출혈, 복수, 간성혼수 및 간부전증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하나의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다.

간은 `인체의 화학공장`, `제2의 심장`이라 할 만큼 우리 몸에서 각종 대사작용을 담당하고, 혈액양의 변화에 따라 스폰지처럼 쿠션(cushion) 역할을 하기도 하며, 또 중요한 면역기능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하는 간이 굳어져 그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많은 합병증이 생기게 된다.
간경변증은 임상적으로 초기에는 간의 보상능력이 크기 때문에 간기능지표는 흔히 정상으로 유지되지만, 시간이 경과할수록 2차적인 합병증(복수, 정맥류, 간성혼수)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예가 많으므로 그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 간경변증을 가진 환자에게서 간암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조기에 간암을 발견하도록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현재 간경변증의 최선의 치료는 간이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뇌사자 간이식 분야에서 250 예 정도 시행했는데 1년 이상 생존율이 90% 이상으로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가장 중요한 수술시기는 모든 임상상태와 검사결과에 따라 결정한다. ■2.■■ 동의어■■

LIVER cirrhosis

■ 3.■■ 정 의■■ ■ 간경변증이란 간에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면서 간이 파괴되었다가 다시 재생하는 과정이 반복되어 간이 섬유화되고 점점 딱딱하게 굳어져 간의 크기가 작아지는 질환이다.

임상적으로는 간기능이 저하되고, 간이 굳어짐에 따라 간으로 가는 혈액이 잘 가지 못하게 되어 식도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오른다거나, 복수가 차고, 혼수가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하나의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다.

■ ■4.■■ 증 상■■ ■ 증상은 간경변증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대개는 만성 B형 간염이나 만성 C형 간염, 알코올성 간염에서 진행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만성간염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인 전신쇠약감, 만성피로감,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부 불쾌감 등이 초기에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간경변증이 심해져서 2차 합병증일 생기면 그에따라 복수가 차, 복부 팽만감이 오고 심할 경우 숨이 차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