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환율 제도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3.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4~5명이 우리나라 환율제도에 관해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환율의 의의
Ⅱ . 본론
1) 환율의 종류
2) 국제 환율제도
3) 우리나라 환율제도
4) 환율변동의 요인
5) 환율변동의 파급효과
6) 환율변동으로 인한 손실 대비책
7) 원화 환율의 현황과 전망
Ⅲ . 결론 - 대응방안

본문내용

Ⅰ. 환율의 의의

환율은 우리 돈과 외국돈의 교환비율로서 외국돈과 비교한 우리 돈의 값어치를 나타낸다. 명목환율은 외국돈과 우리 돈의 교환비율을 나타내는데, 환율은 어떤 나라의 돈을 기준으로 나타내느냐에 따라 두 가지 표시방법이 있다. 먼저 외국돈을 기준으로 하여 1달러=1,115원으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외국돈 1단위를 바꾸기 위해서 우리 돈을 얼마나 지급하여야 하는가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자국통화표시환율이라고 한다. 반면에 우리 돈을 기준으로 하여 원화의 대미달러화 환율은 1원=0.000896달러로 표시하면 외국통화표시환율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는 정부수립이후 정부가 환율을 일정범위내로 고정시키는 고정환율제도를 채택하여오다 1964년 5월 단일변동환율제도로 바꾸었으나 1970년대 말까지 사실상 환율이 미 달러화에 고정되어 있었다.
그 결과 미국과 한국의 인플레이션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여, 원화의 대외가치를 실질적으로 고평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여 환율이 국제수지적자를 축소시키는 기능을 다하지 못하였을 뿐 아니라 환율의 실세화를 위해 일거에 대폭 환율을 인상함으로써 국내물가상승과 차관상환 부담가중의 악순환을 초래하였다.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1980년 2월 27일부터 복수통화바스켓방식으로 우리나라와 교역량이 많은 몇 개 국가의 통화로 구성되어 있는 독자바스켓을 이용하여 산출된 원화의 대미달러 환율을 결정한 후, 이 환율을 기준으로 한국은행 총재가 국제수지 상황, 내외금리차, 내외 물가상승차, 외환시장 전망 등의 정책조정 변수를 감안하여 매일매일 한국은행집중기준율을 고시하였다. 그러나 이 방식 하에서는 미국과 일본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달러화와 엔화의 영향을 지나치게 받는 폐단이 일어났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하여 1990년 3월 2일 시장평균환율제도를 도입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