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료사회사업-스트레스대응모델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의료사회사업론에서 스트레스대응모델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에는 간단히 기술하였는데 내용을 보시면 세분하게 나누어서 정리되어있습니다.
사례도 함께 정리되어있습니다.
요즘은 보고서에서 사례부분이 빠지면 발표하는데나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스트레스의 개념 정의
2. 스트레스-대응 이론의 이해
3. 스트레스 대처방법
4. 사례

본문내용

1. 스트레스의 개념 정의

1) 스트레스의 의미
스트레스가 무엇인지를 정의하기란 어려운 것 같다. 그것은 학자마다 스트레스에 대한 견해가 일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려니와 너무나 광범위하고 한편으로는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덧을 보면 외부로터 개인에게 가해지는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가 있겠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신체적인 반응이나 적응만은 아닌 것이다. 물론 스트레스의 초기 연구가 추위, 질병, 외상 혹은 흥분 따위로 인한 생리적 스트레스를 다루었으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심리적인 측면에 관심을 두고 있는바, 욕구의 좌절이나 갈등, 혹은 정신적 압박감 등으로 인한 것도 허다하고, 더욱이 일반적으로는 신체적인 면보다는 심리적인 것으로 이해되고 있는 것이어서, 이들은 통합되어서 한 개인이 “심신의 적응을 구하는 것에서 야기되는 심신의 스트레스가 주는 효과면을 강조한 Bernard는 두개의 개념을 제시한 바, 그것은 역기능적인 스트레스와 기능적 스트레스가 그것이다. 역기능적 스트레스란 해로운 효과를 유발하는 것으로서 가령 불쾌감이나 수치심과 같은 부정적인 스트레스를 말하는 것이며, 기능적 스트레스란 생에 화력을 주고 개인을 고무시키며 성장을 촉진하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는 스트레스를 말한다. 그러나 어떤 특정의 요구가 모든 사람에게 역기능적 스트레스 혹은 기능적 스트레스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항상 스트레스 자체가 특정의 요구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정도나 대처함에 있어서도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2) 스트레스의 유형의 개념
스트레스는 생활의 일부이며 언제나 어는 곳에서나 있기 마련이도 그런 것들은 역기능적일 수도 있고 또 기능적인 것이 될 수 있음을 이미 지적한 바 있다. 그것은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이 우리에게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사람에 따라 긍정적으로 부정적으로 작용한다는 말이 된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사랑하고 결혼하며 자녀가 명문대학에 들어가고 재산이 늘어나는 일, 휴가를 받는 일도 스트레스를 야기하고, 때로는 그것들이 인간사에서 기쁘고 유쾌한 사건이면서도 역기능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1) 스트레스 - 적응이론
Hans Seyle에 의하면 인간은 스트레스를 처리하는데 이용할 한정된 에너지량을 가지고 있으며 얼만 빨리 스트레스를 이용하고 스트레스에 적응하는지는 유전, 정신적 태도, 생활유형 등과 같은 몇 가지 요소들에 좌우된다. Seyle는 스트레스란 신체의 소모율이하고 정의한다. 그는 심각한 질병이나 신체적 손상만이 스트레스를 일으킨다는 것을 반박하고 감정이나 활동이 개인내의 변화나 활동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다. 스트레스원은 신체적ㆍ화학적ㆍ생리적ㆍ발달적ㆍ정서적인 것일 수 있다. 인간의 생활은 계속적인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생활 자체가 기본적으로 스트레스를 준다. 적응 경험이 스트레스를 준다 할지라도 꼭 해로운 것만은 아니며 때로는 보상과 흥분을 준다. 인간은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지만 스트레스의 해로운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