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방송과 언어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방송에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TV는 우리생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즐기는 여가생활은 TV를 보는 것인데. 이런 tv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취지에 맞게 순수하게 다 같이 모여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요즘 프로그램들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노력하면서도 더 많은 재미를 만들어 내기 위해 많은 문제점들을 간과하고 있는데 많은 재미를 추구하려고 하다보니 문법이나 규정된 표준문법을 파괴하면서 까지 잘못된 자막을 내거나 대사 마저도 규정된 올바른 어법을 파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더군다나 방송제작자들이 간과하고 있는 문제점들은 방송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인데 사람들은 은 이런 프로그램을 보면서 문제점을 인식하기보다는 무의식중에 받아들이게 되고 그로인해 방송에서 나오는 올바르지 못한 자막이나 대사가 아이들에게 올바른 대사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는 왜 생기게 되는 것일까? 제작진과 시청자 둘 다의 문제다. 시청자들은 방송에서 보여주는 문제점들을 알면서도 사소한 일이라며 무시하고. 시청자의 의의제기가 없으니 제작진의 입장에서는 문제가 되는 줄 알면서도 시청률을 올리고자 하는 생각에 문제가 되는 방송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가 tv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보다는 더 악화 시키고 있다.

Ⅲ 결론

사회가 다양해짐에 따라 다양한 사회현상들이 나타나고 그에 따라 사회 구성원들의 생각도 다양해지고 있다.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회 구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방송 프로그램도 다양해지고 있다. 지식과 사회상식을 알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뉴스, 시사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고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 오락 프로그램도 다양해지고 있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드라마의 주제도 계속 다양해지고 있다.
이 레포트는 프로그램이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방송언어심의규정과 프로그램 제작자의 태도가 이 상태로 지속되어도 좋을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