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댄스스포츠의 역사 용어 특징에 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댄스스포츠 역사 용어 특징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댄스스포츠의 역사
2. 댄스스포츠의 기본예절
3. 댄스스포츠의 특성
4. 댄스스포츠 용어

본문내용

1. 댄스스포츠의 역사
댄스스포츠는 역사적으로 원시적인 구애(求愛)의 춤이나 사교적인 종류의 춤에서 발달한 것으로 광의(廣義)로는 포크 댄스나 종교적 또는 의식적이 아닌 원시 댄스스포츠, 궁정(宮廷) 댄스 등도 포함되며,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이 종류의 춤을 중세부터 추기 시작하였다. 파반 ·볼타 ·쿠랑트 ·미뉴에트 등은 17세기 중엽부터 100년간 인기가 있었다.
18세기에는 콩트르 댄스나 카드리유(quadrille)가 유행하고, 후반기에는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왈츠가 처음으로 현재와 같은 크로스트 홀드(crossed hold)로 선보였다.
이 시기에는 스퀘어 댄스도 유행하였는데, 이 밖에 폴카도 빈과 파리·런던 등지에서 인기가 있었다. 20세기 초 미국의 카슬 부부가 현대적인 춤인 폭스트롯과 그 밖에 기초가 되는 스텝·동작을 고안하였다.
현재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댄스스포츠가 성행하고 있는데 어떤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5, 6세 때부터 선생을 두어 가르치며, 어린이 댄스 경기대회에 출전하는 어린이도 많다. 경기 댄스가 많이 열리는 곳은 영국·독일·폴란드·덴마크·스위스·오스트레일리아 등이며, 미국에서도 성행한다. 프랑스·이탈리아·에스파냐 등은 저조하며 수준도 낮다.
댄스스포츠의 경기는 1920년 유럽 각국에서 처음으로 영국이 미국과 폭스트롯의 대항경기를 하였는데, 폭스트롯의 나라 미국을 누르고 영국이 승리를 획득하였으며, 22년에는 왈츠의 제1회 세계선수권대회가 개최되었다. 그 후 경기 댄스는 점점 융성하는 경향을 보여 29년에는 볼룸 댄스의 공식위원희(오피셜 보드)가 설립되어 규약이 제정되었다. 또 50년에는 댄스 경기의 국제행사를 관리하기 위해서 국제 볼룸 댄스 회의(ICBD)가 설립되어, 그 규약에 따라 59년 처음으로 공인 세계선수권대회가 아마추어 ·프로의 두부문에 걸쳐 개최되었다.
공인 경기종목으로서 모던 볼룸 댄스부에서는 왈츠 ·탱고 ·폭스트롯 ·퀵스텝 ·비니즈 왈츠의 5종목, 라틴아메리칸 댄스부에서는 룸바 ·삼바 ·파소도블레 ·자이브 ·차차차의 5종목, 이상 10종목으로 경기가 진행된다.
이 밖에 맘보 ·로큰롤 ·메랭게 ·콩가 ·찰스턴 ·트위스트 등 일시적으로 유행한 댄스도 많지만, 경기에는 여러 조건이 부적당하여 공인되지 못하고 있다. 이상 모던 및 라틴아메리칸 댄스부의 10종목은 각각 발상지는 다르나, 그 후 여러 차례에 걸친 역사적인 변천 끝에 잉글리시 스타일 또는 인터내셔널 스타일로서 공인되기에 이른 것이다.
라틴 아메리칸 댄스(Latin American Dance) 의 발달사를 관찰하여 볼 때, 현대무도(모던댄스)의 발달과정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