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SFNB, 넥스트 카드, 합병은행의 e-business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영학과 e-business 강의 시간에 발표했던 레포트 자료입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e-biz 사례를 찾고 그 사례들에 대한 생각해볼 문제에 대해 알차고 깔끔하게 정리된 자료입니다
파워포인트 자료토 함께 있으니 함께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목차

1. SFNB (Security First Network Bank)
SFNB의 경영상황
SFNB의 이용방법
SFNB의 특징
2. 넥스트 카드
넥스트 카드의 설립
넥스트 카드의 장점
넥스트 카드의 광고
제휴마케팅과 실패
넥스트 카드의 e-Business실행 동기
넥스트 카드가 고객을 사로 잡았던 요인
e-Business의 주요성과
3. 합병은행의 E-business
플리트보스턴은행
고객을 사로잡은 요인
BOA(뱅크 오브 아메리카)
4. 생각해볼 문제

본문내용

SFNB (Security First Network Bank)

미국의 SFNB(Security First Network Bank)는 1995년 10월, 헌팅턴, 웰스 파고 등 미국의 여러 은행들이 소프트웨어 업체인 PACES사와 함께 미국 애틀랜타에 설립한 세계 최초의 인터넷 가상 은행이다. SFNB는 같은 해 10월 18일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의 보증을 받고 은행업무를 시작했다. 물론 일반은행이 인터넷상에서 간단한 홈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예는 있었지만 인터넷에서의 서비스만을 목적으로 설립된 금융기관으로는 SFNB가 처음이다.
지점은 하나도 없지만 이 은행의 점포수는 인터넷에 접속된 PC의 숫자와 같은 정도로 엄청나다. 즉 이 은행의 점포는 인터넷에 연결된 PC화면이다. 고객들은 자신의 PC를 이용. 서비스의 내용을 알려주는 표시에 따라 마우스를 누르기만 하면 잔액증명과 대금지불 등을 실제 은행처럼 할 수 있다. 화면에 나타나는 이 은행의 로비에는 은행의 서비스 이용방법을 소개해주는 안내 데스크가 있고 초보자들을 위해 시험적으로 금융거래를 해 볼 수 있도록 배려한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은행장실에 들어서면 행장의 공손한 인사말과 함께 이용시 불편한 점을 털어놓는 고객의 소리 코너가 준비되어 있다.
때때로 사람들은 인터넷 뱅킹과 온라인 뱅킹의 개념을 혼동하곤 한다. 온라인 뱅킹의 경우 특별한 소프트웨어가 요구되는 반면 인터넷뱅킹은 특별한 소프트웨어나 하드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축적할 필요가 없다. 또한 온라인 뱅킹의 경우 고객들은 기기가 장착된 컴퓨터만을 이용해야 하는 반면 인터넷뱅킹의 경우는 인터넷에 접속된 컴퓨터라면 장소를 불문하고 계좌에 접근할 수 있다.
이 새로운 은행의 실제 사무실은 켄터키주의 Pineville에 있는 본사와 조지아주에 있는 컴퓨터센터 2곳뿐이다. 종업원 수는 소프트웨어 개발 부문과 은행업무 부문을 합쳐 모두 50명에 불과하다. 따라서 다른 리테일 뱅킹에 주력하는 은행들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인건비나 거래 처리비용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다. 이 덕분에 다른 은행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금리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