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증기압 측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AA 레폿~

목차

1. 이론
증기압과 끓는 점
2. 실제 실험 방법
3. 결과 및 정리

본문내용

1. 이론
증기압과 끓는 점
증기압

증기장력(蒸氣張力)이라고도 한다. 증기가 고체 또는 액체와 평형상태에 있을 때의 포화증기압을 말한다.
액체 표면에서는 끊임없이 기체가 증발하는데, 밀폐된 용기의 경우 어느 한도에 이르면 증발이 일어나지 않고, 안에 있는 용액은 그 이상 줄어들지 않는다. 그 이유는 같은 시간 동안 증발하는 분자의 수와 액체 속으로 들어오는 기체분자의 수가 같아져서 증발도 액화도 일어나지 않는 평형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이 상태에 있을 때 기체를 그 액체의 포화증기, 그 압력을 증기압(포화증기압)이라 한다. 개방된 용기 속에 있는 액체가 증발을 계속하는 것은 액체와 접하는 물질이 포화증기압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고체도 마찬가지인데, 나프탈렌 등과 같은 물질은 상온에서도 이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증기압은 같은 물질이라도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더욱 커진다.


액체의 증기압과 대기압이 같아지는 온도를 끓는 점이라고 한다. 이온도에서는 증기 압력이 충분히 크기 때문에 액체 속의 어느 것에서나 증발이 일어 날수 있다.
그러므로 끓을때는 액체내부의 여러곳에서 많은 기포들이 동시적으로 형성된다.
액체내부에서 기포가 생기면 본래 이 공간을 차지하고 있던 액체가 밀려나게 되고 용기내의 액면은 밑으로 내려 누르는 대기압에 맞서서 액체 표면을 밀어 올린다.
이 현상은 액체의 증기 압력이 주위의 대기 압력과 같아 질 때 일어 날수 있다.
대기압이 1기압일 때 액체가 끓는 온도를 끓는점 (Boiling Point)라고 한다.
만약 증기 압력이 대기 압력보다 낮으면 가포가 오므라 들것이다.
액체내부에서 기포가 생성되고 있는 한, 즉 액체가 끓고 있는 한, 액체의 증기압력은 대기압과 같다.
증기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끓는 액체의 온도 역시 일정하게 유지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