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대학][대학생][대학교][대학문화][대학생활][대학이념][대학교육]대학의 이념과 대학의 문제점 및 대학생의 자세(대학의 이념, 대학 친구관계의 영향력, 대학자율성의 상실, 21세기를 준비하는 대학생의 자세)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학의 이념과 대학의 문제점 및 대학생의 자세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대학의 이념

Ⅲ. 대학 친구관계의 영향력
1. 관계망 전/후의 학과 선택
2. 학과선택과정 속에서 나타난 친구관계의 모습

Ⅳ. 대학자율성의 상실
1. 해방직후의 개방적 자유방임형의 대학정책
2. 대학설치 기준령
3. 대학정비안
4. 대학학생정원령과 대학입학예비고사
5. 실험대학의 실시
6. 교육개혁과 졸업정원제
7. 80년대 중반이후의 대학교육 관련정책

Ⅴ. 21세기를 준비하는 대학생의 자세

Ⅵ. 결론

본문내용

ꡐ대전환의 시대ꡑ라고 일컬어지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21세기를 이끌어 가야 하는 실질적인 주체라고 할 수 있다. 고도로 발달되는 사회 속에서 지식이라는 것의 중요성이 높아가고, 그에 있어 지식의 습득이라는 문제가 우리에겐 커다란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대학에서 공부하고 연구하는 우리들의 과업은 최근에 창출된 지식을 포함하여 축적된 지식들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하고, 지속적으로 검증하는 일이다.
지식은 끊임없이 학습을 요구한다. 왜냐하면 지식은 그 자체가 항상 변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사고를 실험하고 또 자신들의 관심을 다양하게 만듦으 로써 개방적인 심성과 예민한 감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투여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인간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어 가는 속에서 우리모두는 자기자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자에 대한 개발과 자아실현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인간주의적 철학․인간주의적 윤리․인간주의적 자유․인간주의적 가치관 형성을 위한 노력도 21세기를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지혜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들 스스로의 노력만으로 21세기를 준비하기에는 아직 충분하지 않다. 대학 역시 그에 부여된 과제들을 충분히 수행해야 할 것이며, 이 글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정부 또한 전환의 시대에 있어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서 교육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파악하여 대학을 지원하는 역할과 자세를 갖추어, 정책을 개발하고 과감한 재정지원을 하며, 각종 정보 및 정책자료를 제공하여 대학이 발전방향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우리들의 시대는 분명 전환의 시대이다. 미래사회가 어떤 모습일까 하는 것은, 전환의 시대의 도전들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하는 것에 달려 있다. 이 시대의 지식인들, 이 시대의 주도적 기업인들, 이 시대의 정치인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21세기의 첫 주자로서의 우리들 각자가 어떠한 준비를 갖추고 자신들의 일과 인생을 어떻게 끌고 가는가 하는 것에 달려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