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그리스 정치][그리스 경제][그리스 철학][그리스 전쟁][정치][경제][철학][전쟁]그리스의 정치, 경제와 철학 및 전쟁(그리스의 정치, 그리스의 경제, 그리스 철학, 그리스 전쟁, 그리스, 정치, 경제, 문화)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그리스의 정치, 경제와 철학 및 전쟁 분석

목차

Ⅰ. 개관

Ⅱ. 그리스의 정치와 경제
1. 정치
2. 경제

Ⅲ. 그리스 철학
1. 질료와 형상의 철학
2. 존재의 철학과 변화의 철학
3. 자연에서 인간으로
4. 근대 철학의 시작
1) 르네 상스기 철학
2) 합리론
3) 경험론

Ⅳ. 그리스의 전쟁
1. 전쟁의 영향
2. 그리스가 겪은 전쟁
3. 육전 - 중갑 보병들의 전쟁
4. 해전

본문내용

BC 800년 이후 빠른 속도로 그리스 세계는 변하고 있었다. 무역은 바깥 세계와 빈번한 접촉을 갖게 했으며, 거기에 이민과 식민의 시기가 뒤따르게 되었다. 기본적인 관심이 상업과 수출상품의 생산에 있었던 사람들로 이루어진 새 계층이 지금까지 전통적인 사회와 국가의 구조를 변화시키게 되었다. 군사분야의 발전 또한 옛 질서와 구조를 파괴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舊귀족들의 권력과 부는 토지에 있었다. 사회는 기본적으로 전원적이었고, 많은 사회․정치․사법적인 문제들은 부족이 처리하였는데, 부족들은 또한 대가문들이 지배하고 있었다. 식민지 개척, 무역의 등장, 수출과 수입의 감소 그리고 폴리스의 발전으로 귀족들의 세력은 쇠퇴하기 시작했다. 이는 경제적 부의 쇠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많은 토지를 소유한 지주들이 수출시장에 팔기 위하여 곡물을 재배했고, 올리브 숲과 포도를 재배할 자본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토지귀족들은 성장하는 중산계층인 무역업자의 제조업자들에 대한 통제권을 거의 행사할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농장을 떠나 일하게 된 장인들이 또 다른 임금-소득계층을 형성하고 있었는데, 이들에 대한 통제권 또한 거의 행사할 수가 없었다. 부족은 점점 그 중요성을 잃어가게 되었다. 많은 귀족들은 개인적인 소유를 찬성하는 편에 들어 토지에 대한 부족들의 통제가 약화되는 것을 묵과했었다. 왜냐하면 그들이 올리브와 포도를 재배하는 데도 투자자본과 특별한 배려가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새로이 형성되는 집단들은 기존 정치․사회구조가 그들에게 적합하지 않았으므로 이에 참여하지 않았다. 그들의 필요는 다른 것이었다. 예를 들어, 상인들의 경우는 바다에서 해적들로부터의 보호와 계약과 관련있는 법과 같은 것을 요구하였다. 비슷하게 도자기 공장이나 조선소에서 일했던 하위계층 노동자들도 이 같은 사회에 맞지 않았고 옛 질서란 것이 그들의 필요에 거의 부응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들 집단들은 귀족국가에서 불안정한 요소가 되었고, 그들은 옛 체제를 약화시킬 수 있는 어떠한 새 구조일지라도 지지하는 경향을 보였다.

Ⅱ. 그리스의 정치와 경제

1. 정치

1975년 6월 11일에 그리스 정부는 대통령에 의해 통치되는 신헌법을 채택하였다. 입법권은 단원제인 300석의 의원들에 의해 수행되고, 행정권은 대통령과 정부에 부여되었다.
한편 의회 선거는 4년마다 실시되고, 대통령은 의원들에 의해 선출되며 5년 임기에 재임이 가능하다. 대통령 선거 후보자는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하며 3차 투표에서는 5분의 3 이상의 지지를 받아야 당선된다. 만약 후보자가 이것을 확보하지 못하면 보통 선거를 통해 다수표를 획득한 후보자가 대통령으로 당선된다. 초기의 헌법은 대통령에게 상당한 권력을 부여하였지만 1985년에 PASOK 정부가 대통령의 권한을 제한하는 수정안을 제시하였고 1986년에 비준을 받게 되었다.
현재 주요 정당으로는 신민주당(New Democratic Party), 범그리스 사회당(Panhellenic Socialist Movement), 사회당(Communist Party), 좌익과 진보주의 그룹 연합(Coalition of Left and Progressive Forces)이 있다. 현재의 정국은 신민주당과 PASOK의 대결 구도로 짜여져 있으나 PASOK가 우세를 보이고 있다.
그리스는 현재 UN(국제 연합), EU(유럽 연합), OECD(경제 협력 개발 기구), 유럽 평의회, NATO, WEU(서유럽 동맹), OSCE(유럽 안보 협력체), BSCE(흑해 경제 협력체)에 가입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