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법률관계에 초점을 맞춘 아이앰샘 I am Sam.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감동적인 영화로 널리 알려진 "아이앰샘(I am Sam)". 법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사건의 전개. 등장인물들간의 인간적인 관계와 법적인 관계. 인간적인 동정심과 그에 대한 법의 제한. 휴먼드라마로 알려져있지만, 훌륭한 법정영화이기도 합니다.

목차

1. 서론
2. 줄거리
3. 법률관계 해석

본문내용

1. 서론
제가 이번에 본 영화는 “아이 앰 샘(I am Sam)” 입니다.
사실 법률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룬 영화를 보고 싶어서 고르던 중, 마땅한 영화가 없어서 영화선택을 뒤로 미룬채로 잠시 머리를 식힐겸 하여 이 영화를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정신지체장애자와 딸사이의 깊은 사랑과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휴먼드라마로서 감명깊게 보다가 영화가 중반부쯤 들어서자 머릿속에 문뜩 과제 생각이 스쳐지나갔습니다.
정신지체장애자인 주인공 “샘 도슨”은 자신의 딸을 키우기 위해 양육권을 주장하고, 국가는 “사회보장법”의 이행을 위해 입양을 주장하는 상태에서 국가와 국민간의 법적 분쟁이 쟁점이 되고, 이를 풀어 나가는 것을 보고는 과제의 주제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2. 줄거리
주변에 정신지체장애자들을 보면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또한 다른 이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확인시켜주고자 자주 자신의 이름을 되풀이하여 외치곤 합니다. 이 영화 제목인 “I am Sam.” 이라는 문구 역시 주인공인 “샘 도슨”이 정신지체장애자라는 것을 확인시켜줍니다.
주인공 Sam은 “스타벅스커피숍”에서 테이블을 정리하고, 설탕과 프림을 놓아주는 등의 지극히 간단한 일을 하여 생계를 이어가는 정신지체 장애자입니다. 그는 떠돌이 여자인 Rebecca를 자신의 집에 머무르게 했었는데, 그동안 Rebecca가 임신하여 마침내 출산하게 되었지만, 이를 원치 않는 Rebecca는 Sam에게 아이를 맡긴 채 도망쳐버린다.
정신지체 장애자인 Sam은 옆집 사람인 “애니 카셀”과, 정신지체장애자들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아이인 “Lucy Diamond Dawson”을 키우게 된다. 하지만 아이가 크면서 아이의 지능이 아버지인 Sam의 지능을 넘어서게 되자 사회보장기관에서는 Lucy의 보호를 주장하며 Lucy를 Sam으로부터 격리시켜 주 2회의 면회만이 허락되고, 정상인 부부에게로의 입양을 진행시킨다.
Sam은 이 과정에서 Lucy를 지키기 위하여 자신이 Lucy를 키울만한 지적, 경제적 능력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여야 했고, 변호사 “Rita Harisson”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게 된다. 처음에는 완강히 거부하던 Rita는 결국 우여곡절 끝에 무료로 Sam을 변호하게 되고 같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게 나가게 된다.
변호를 맡게 된 Rita는 남편과의 관계가 소원하고 하나뿐인 아들과도 사이가 좋지 않았다. 그러나 Sam의 재판을 진행시킬수록 자신과 가족들간의 관계를 다시 돌아보게 된다. 반면, Rita와 Sam은 최선의 노력을 다 하지만 상황은 불리하게만 진행되어, Lucy는 양부모에게 입양되어 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