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노인 요양소 방문 보고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노블카운티에 대해서 쓴거에요~^^
에이쁠 용~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곳에서 살고 있는 노인은 현재 약 220가구 350명이다. 객실은 72평, 56평 등 큰 평수도 있지만 대부분 36평 객실에서 생활한다. 36평이라지만 워낙 공용시설이 많아 실제 평수는 16평 정도이며 거실, 침실, 욕실로 꾸며져 있다.
이용료는 36평형 기준으로 독신이면 보증금 약 4억원에 생활비 월 140만원, 부부는 약 4억8000만원에 월 230만원을 내야한다. 이 때문에 ‘소수 특권층을 위한 호화시설’이라며 눈을 치켜뜨는 사람도 있다.

▶옥외시설◀
계절 따라 다양한 분위기가 연출 가능한 공원, 테마파크(산책, 조경, 수경, 화훼, 원예공원 등), 주말농장(채마밭)이 있다. 홈페이지에 가면 계절별 사진이 나오는데 정말 그 어떤 공원보다 잘 꾸며져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옥외 시설들은 노인들을 위해 잘 꾸며 놓은 것 같다.

▶주거동◀
주거동은 주거 A동, 주거 B동 이렇게 2동이 있다. 주거 B동은 입주 모집 중이고 2006년 4월 입주 예정이다. 지상 20층 지하 3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550세대가 들어갈 수 있다. 공용공간, 문화 이벤트 공간, 그리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약간의 도움을 필요로 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생활보조거실(ALU)층을 별도 운영하고 있다.
생활보조거실(ALU)은 공동생활 보조원이 있어 일 1~2시간 정도 일상생활을 돌보아 드리고, 건강을 관리해 준다. 서비스는 식사배달, 이동보조, 목욕, 투약관리, 세탁, 거실정리 등을 해주나 다만 약간 아쉬운 것은 의료진과 상담 후 단계별로 구분이 되는데 이 단계별로 적용되는 생활비의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이곳은 고령자를 위한 편의 시설이 아주 잘 갖추어져 있다. -안전을 위한 것 :무동작 감지센서, 안전손잡이, 응급 콜, 할로겐 렌지, 단차 없는 공간
-편리를 위한 것 : 열기 쉬운 문손잡이, 깔대기형 열쇠꽂이, 수신전용 전화기, 붙박이 장, 드럼세탁기 -건강을 위한 것 : 공기 정화 시스템, 정수시스템
또한 이곳은 입주자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주거동 1층 간호사실 상황판, 입주자가 객실에서 일정시간 이상 움직임이 없으면 자동으로 비상경보가 울린다.
입주 자격은 입주 예정일 기준 만 60세 이상, 부부입주의 경우 한 분이 만 60세 이상이면 가능하다. 입주보증금은 주거 공간 및 부대시설(생활문화센터, 스포츠센터 등) 이용에 대하여 납부하는 보증금 성격이며, 거주하는 동안 가격 인상은 없고 층, 향, 조망별 가격의 차이가 있으며, 향후 인상될 수 있다. 월 생활비는 주거서비스(문화스포츠시설 이용료 포함), 시설관리비, 식비, 세대수도광열비 등으로 구성되며 매월 납부하는 금액이며, 물가상승 등에 따라 변동된다.

참고 자료

지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