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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의 식사요법에 관한 분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비만했을때의 식사요법의 정의와 종류 및 식사할때의 음식들의 영양상태를 고려하여 전체적으로 모두 분석한 자료들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필요한 식사방법에 대해 분석하였고 필요한 영양소가 우리의 몸에 미치는 영양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교수님께서 만족하신 자료라 자신있게 올려요^^
레포트 제출 및 다이어트 하실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자료가 될꺼라 믿습니다.~

목차

최적의 체중감량 프로그램
* 균형잡힌 식사
* 적절한 체중감량
* 빠른 체중감량

1. 에너지 대사
■ 주요 영양소의 칼로리 ■
2. 체중감량을 위한 에너지 섭취량 계산법
3. 영양소 배분
4. 끼니에 따른 식사 배분

*비만의 종류에 따른 다이어트와 실례*

5. 직장인 비만
6. 여성 비만
7. 다이어트 프로그램 실천의 예

본문내용

* 최적의 체중감량 프로그램
최소한의 비용으로 균형잡힌 식사, 알맞은 운동, 생활습관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
* 균형잡힌 식사
섭취하는 칼로리만 낮고 다른 모든 영양소는 충분하게 포함된 식사를 의미
* 적절한 체중감량
체단백의 손실은 최소화하면서 체지방 감량은 최대한 늘리는 것
* 빠른 체중감량
거의 수분과 체단백질 손실로 인한 것이므로 다이어트 후에는 금방 원래 체중
으로 돌아가게 됨

1. 에너지 대사
에너지의 소비 - 세포의 성장, 근육의 활동, 체온 유지
에너지의 섭취 - 식품을 통한 공급
▸ 섭취에너지 < 소비 에너지 = 체지방 소모
▸ 섭취에너지 > 소비 에너지 = 체지방 축적
1) 칼로리
▸ 칼로리가 있는 영양소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 칼로리가 없는 영양소 - 무기질, 비타민
▸ 소량의 칼로리가 있는 영양소 - 섬유소

■ 주요 영양소의 칼로리 ■
탄수화물 1g : 4kcal
지방 1g : 9kcal
단백질 1g : 4kcal
비타민 : 0kcal
무기질 : 0kcal
섬유소 : 소량의 에너지

2) 인체의 에너지 소모량
▸ 기초대사량
- 정의 : 우리 몸이 생명 유지에 사용하는 에너지
- 계산식 : 남자의 기초대사량(kcal) = 1x 체중(kg) x 24
여자의 기초대사량(kcal) = 0.9 x 체중(kg) x 24
-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60~70%차지
- 개인차가 존재 : 키, 체구성비, 활동력, 식습관 등에 의한 차이
(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 vs 낮은 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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