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잔골재의 비중 및 흡수율 시험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잔골재의 일반적 성질을 판단하고 또 콘크리트의 배합설계에 있어서 잔골재의 절대용적을 알기 위해서 실시한다.
잔골재의 흡수율 실험은 잔골재 입자의 공극을 알고, 또 콘크리트의 배합 계산에 있어서 사용수량을 조절하기 위함이다.

목차

1. 시험의 목표
2. 시험에 사용되는 기구
3. 시험방법
4. 결과의 계산
5. 참고사항
6. 고찰

본문내용

1. 시험의 목표
(1) 잔골재의 일반적 성질을 판단하고 또 콘크리트의 배합설계에 있어서 잔골재의 절대용적을 알기 위해서 실시한다.
(2) 잔골재의 흡수율 실험은 잔골재 입자의 공극을 알고, 또 콘크리트의 배합 계산에 있어서 사용수량을 조절하기 위함이다.
(3) 골재의 채취장소와 풍화의 정도에 따라서 골재의 비중과 흡수율이 변화한다.

저울- 칭량 5kg이상, 감도 0.1g이상이며 시료중량의 0.1% 이내를 읽을 수 있는 것.
플라스크- 시험에 사용할 시료를 쉽게 집어넣을 수 있고, 변화량 0.1ml 이내로 내부 용량을 재현시킬 수 있는 플라스크나 기타 적당한 용기, 용기의 용적은 시험에 소요되는 부분보다 최소 50%이상 크고, 500g 시료에 대해서 500ml의 용적 플라스크가 적당함.
원추형모울드- 윗지름 40±3mm 아랫지름 90±3mm 높이 75±3mm 최소두께 0.8mm인것.
다짐대- 중량 340±15g, 지름 25±3mm인 평행하고 원형인 다짐면을 가진 것.
건조기-105±5℃의 균일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적당한 크기의 것.

2. 골재의 비중은 골재안의 표면건조 포화상태에 있어서 비중을 말하며 비중이 크다는 것은 강도가 크며 흡수량이 적고 동결에 대한 내구성이 크다.
3. 표면건조 포화상태가 골재의 평형 함수량을 나타내고, 골재의 비중은 표면건조 포화상태에서 더 정확히 결정되기 때문에 배합설계시 표면건조 포화상태를 골재의 기준상태로 한다.
4. 위 실험 과정 중 골재를 105℃정도 건조시킨 후 다시 물에 24시간동안 흡수 시키는데 그 이유는 지역마다 다른 조건의 잔골재를 같은 조건으로 만들기 위해서다. 그러나 이번 실험에서 쓰이는 골재는 실험실에 보관 시기가 오래 되어 같은 조건으로 생각해 그 과정을 생략하였다.
5. 원추형 몰드를 이용하여 시료의 표면건조 포화상태를 구별하는 과정이 많이 미숙했다. 그로 인하여 실험 결과에 대한 오차는 이 과정에서의 미숙으로 발생한 것 같다.
6. 플라스크에 미리 물을 채운 후에 시료를 넣으므로 플라스크의 파손을 막을 수 있으며 시료가 들어가는 과정에서 기포가 적어져 다음 단계에서 기포 제거 시간이 단축된다.

참고 자료

사진첨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