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고리오 영감 감상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자크의 고리오 영감을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목차

1. 발자크는 누구인가?
2. 발자크의 작품에 대한 의견들
3. 전체 줄거리
4. 고리오 영감에 대한 나의 생각
5. 덧붙이는 글

본문내용

(4). 고리오 영감에 대한 나의 생각

작품 전체를 이끌어 나가는 이야기는 크게 두 축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한 축은 고리오 영감이 이야기의 중심이 되는 그의 끝없는 부성애와 그 딸들의 배은 망덕한 행동에서 나타나는 금전 만능사회에 대한 고발과 풍자, 그리고 그의 비참한 최후이고, 다른 한 축은 청년 라스치냐크가 청운의 뜻을 품고 파리로 가서 공부에 열중하다가 사교계에 눈을 뜨면서 차츰 느끼는 생각들과 여러 가지 에피소드들이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이 작품을 읽으며 궁금했던 것은 작가가 왜 하필 하나의 작품에 구태여 두 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 하는 의문이었다. 이 질문에 대답을 하려면 작가가 이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가를 먼저 추측해 보아야 하겠다.
‘고리오 영감’ 이라는 작품은 하나의 커다란 이야기에 인물들이 소속되어 움직인다는 느낌보다는 여러 인물 군상들이 작게 보면 복잡하고 난잡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비교적 일관된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인상이 강했다. 즉, 여러 비평가들의 이야기에도 자주 나오듯이 그의 천재성은 여러 사회계층의 인물전형을 만들어 놓고 그들을 각각 그들의 자리에 배치시킴으로써 하나의 사회 모습을 구성한데 있다고 한다. 따라서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이야기의 줄거리나 구성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인물에 그 중심을 맞추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중요한 인물들을 하나씩 살펴보면 대충 작가가 하고자 했던 말이 나타나는 듯 하다.
고리오 영감 - 한 때는 부자였지만, 딸들에게 지나친 부성애를 보이다 결국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되는 사람. 그는 딸을 위해서라면, 그의 모든 것을 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