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스포츠]골프의 역사와 규칙, 에티켓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골프의 역사에 관한 내용과 한국 골프의 역사, 그리고 골프의 경기 방법 및 룰.
에티켓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골프란?
2. 골프의 기원
3. 골프의 역사
4. 한국골프의 역사
5. 골프 경기 방법
6. 골프의 룰
7. 에티켓

본문내용

1. 골프란?

코스 위에 정지하여 있는 흰 볼을 지팡이 모양의 클럽으로 잇달아 쳐서 정해진 홀(球孔)에 넣어 그때까지 소요된 타수(打數)의 많고 적음으로 우열을 겨루는 경기이다. 코스를 1바퀴 돌면 7~8㎞의 거리에 이르므로 하이킹 또는 사냥 등과 같은 레크리에이션 효과를 즐길 수도 있다. 핸디캡의 채용으로 남녀노소가 동등하게 기(技)를 겨룰 수 있으며, 룰 적용의 심판은 플레이어 자신이 해야 하고, 규칙은 다른 스포츠에서는 볼 수 없을 만큼 미묘하게 세분화되어 있는 점이 골프의 특징이다.

2. 골프의 기원

골프는 야구나 농구처럼 근대기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스포츠가 아니다. 오랜역사를 가지고 있는 스포츠로써 현재 그 기원과 어원의 발상에 대해 여러 학설이 존재하고 있다. 특히, 골프의 기원을 두고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어떤 이는 이미 14세기 중반에 영국인들이 즐겼다고 하는 프렌다스의 콜이라고 하는 놀이에서 유래되었다고 하고, 어떤 이는 중세기에 양치기들이 양을 돌보는 동안 지팡이로 자갈을 치던 놀이에서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유력한 것은 네델란드의 기원설이다.
13세기에 행해진 것으로 증명된, 얼음위에서 끝이 굽은 길죽한 작대기를 가지고 볼을 치며 즐기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 16세기 네덜란드 벽화 등에서도 많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골프를 많이 닮았을 뿐 아니라 그 놀이를 네덜란드에서는 `콜벤`이라 불렀고 작대기를 `콜프`라고 했다고 한다. 이름까지 유사했기 때문에 이것이 골프의 유래가 틀림없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콜벤이 볼을 구멍에 적중시키는 형태가 된 것은 15세기에 스코틀랜드로 건너간 후이므로 스코틀랜드야 말로 골프의 발상지라는 설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