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다큐멘터리에서 윤리적 쟁점

저작시기 2007.01 |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다큐멘터리에서 윤리적 쟁점과 다큐멘터리는 다른 유형의 영화와 어떻게 다른가에 대한 분석문 입니다.

목차

1장 다큐멘터리에서 윤리적 쟁점이 중심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2장 다큐멘터리는 다른 유형의 영화와 어떻게 다른가?

본문내용

1장 다큐멘터리에서 윤리적 쟁점이 중심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든 영화는 다큐멘터리다. 극영화라 불리는 영화들은 소망성취의 다큐멘터리이고, 논픽션이라 불리는 영화들은 사회적 재현의 다큐멘터리이다. 우리가 소위 부르는 다큐멘터리라 하는 영화(논픽션)는 사회적 재현이기에 윤리적인 쟁점이 중심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윤리적 쟁점이란, 어떻게 사람을 다룰것인가? 라고 풀이할수 있다.
예를 들어 픽션의 경우 제작자가 하고자 하는 말을 하기위해 대상(배우)를 제작자 마음대로 움직이고 연출시킬 수 있다. 그러나 다큐멘터리의 경우 대상은 단순한 배우가 아니라, 사회적 배우(즉, 사회의 구성원 이자, 역할을 담당하는)이기에 대상을 어떻게 다룰것인가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픽션의 경우 배우는 영화의 네러티브속에서 주어진 역할을 담당 할 뿐이지만, 다큐멘터리에서의 사회적 배우는 자기자신의 모습그대로 영화속에서 존재하기에, 그리고 제작자가 가지는 좀더 자신의 요구하는 방식으로 대상을 드러내려고 하는 욕구와, 대상이 가지는 자기보호의 욕구가 충돌하기에, 제작자는 윤리적인 고려를 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윤리적인 문제는 대상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제작자와 대상 그리고 관객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고려되어야 할 대상인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영화 속에서 제작자, 대상, 관객이 자리잡고 있는 위치에 따라 그 윤리적 쟁점의 중심이 이동하기에 그러하다. 이 삼자가 위치하는 방식에 따라 그것을 공식화할 수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 나는 그들에 대해 당신에게 말하고 있다.
․ 그것은 그들 또는 그것에 대해 우리에게 이야기 한다.
․ 나, 혹은 우리는 우리들에 대해 당신에게 이야기 한다.

2장 다큐멘터리는 다른 유형의 영화와 어떻게 다른가?
다큐멘터리는 정의내릴수 없다. 다큐멘터리란 극영화나 실험영화들과 대조 되는 의미로서 존재한다. 사회적 재현으로서의 다큐멘터리는 재생물이 아닌 재현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