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상) 삼대 지도안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어(상) 삼대 지도안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본시 학습 전개

1. 작품과 사회·문화적 상황
⑴ 현실 반영의 측면에서 : 작품은 작가의 눈으로 바라본 특정한 시대의 현실이라 할 수 있다. 그 시대의 삶의 방식과 조건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이를 잘 파악하면 작품 수용에 도움이 된다.
⑵ 창작 동기의 측면에서 : 작품은 작가가 자신이 몸담고 있는 현실 세계를 나름대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담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창작 동기가 현실 세계에서 촉발되었으므로, 작품 속에는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상황이 개입될 수밖에 없다.

2. 풍속과 사회·문화적 상황
작품은 작가의 일방적인 주장이나 상상의 결과물이 아니다.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떤 대상을 가져와야 한다. 이 경우 인물을 작가가 창조하지만 그 인물이 활동하는 시공간의 배경은 객관적일 수밖에 없다. 이 시공간의 객관적인 반영을 통해 특정한 시대의 풍속이 작품 속에 그려지게 된다. 작품을 통해 특정한 시대의 풍속을 볼 수 있고, 반대로 풍속을 미리 조사하고 작품을 보면 작품의 수용도 보다 정확해진다.

3. `삼대`에 반영된 사회 ․ 문화적 상황
① 봉건적 가치관의 잔존 : 조의관이 가장 중시하는 것은 `족보`와 `사당`이다. 이것들은 봉건적 가치관을 상징하는 것으로, 근대 사회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아직도 봉건 시대의 낡은 신분관과 출세관을 고수하는 인물이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② 자본주의적 사회로의 전환 : 이 작품에서 모든 인간 관계와 사회적 문제의 중심 고리로 작용하는 것은 `돈`이다 `돈`을 둘러싼 인물들의 욕망과 갈등은, 그 시대가 이미 자본주의 체제로 편입되고 있다는 사실을 전형적으로 보여 준다.
③ 축첩 제도의 온존: 조의관의 후처인 수원집이 사실상 첩이나 다를 바 없는 존재라는 점, 개화 문명의 세례를 받은 조상훈이 홍경애와 김의경을 첩으로 둔 사실에서 아직도 축첩 제도가 남아 있음을 알 수 있다.
④ 사회주의 이념의 유행: 1920년대 초반에 유입된 사회주의 이념은 일제의 탄압이 강화되면서 지하 운동으로 전환하게 된다. 당시 `막스 보이`로 불렸던 김병화, 피혁, 장훈 등의 사회주의자들의 활동상에서 이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⑤ 남아 선호 사상의 잔재: 조의관은 칠순 노인으로, 수원댁과의 사이에서 네 살배기 딸까지 두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산을 물려줄 아들을 하나 더 두기를 희망한다. 이러한 점에서 남아 선호 사상이 남아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