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경영]해외위험의 원천과 대응전략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해외위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해외위험의 본질

2. 해외위험의 원천
1) 국제거래의 특성으로부터 발생되는 위험
2) 가격변동·비용증가와 관련된 위험
3) 국가위험
4) 외환위험
5) 문화적 차이로 인한 위험

3. 해외위험의 대응전략
1) 거래관련위험의 대응전략
2) 정치·사회·경제적 위험의 대응전략
3) 환율위험의 대응전략
4) 문화적 차이에 대한 대응전략
 
 

본문내용

1. 해외위험의 본질

모든 경영활동은 불확실한 장래에 대한 의사결정과 관계가 있다. 불확실성이 전제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에는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다.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에서 나타나는 위험은 외국과 관련된 활동에 의해서 초래되거나 거래행위가 국가라는 차원을 넘어 이루어지기 때문에 나타나게 된다. 이런 위험은 매우 광범위한 부문(예를 들어 정치, 경제, 법률, 기술 그리고 경쟁과 시장상황)에서 내수기업과는 다르다.
이와 같은 위험을 초래하는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에는 재화나 서비스의 수출입활동, 외국에 대한 직접·간접의 투자활동, 그리고 아이디어나 기술 등의 이전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런 국제 경영활동에는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위험을 완전히 회피할 수는 없다.
국제기업들의 해외활동으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위험은 외국인비용의 개념과 유사하다. 즉 특정한 해외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기업은 해당 국가의 국내기업에 비해 소비자나 시장의 특성을 잘 알 수 없다. 또한 경쟁상황이나 경쟁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고 정부의 정책이나 관련 법률의 내용에 대하여도 상대적으로도 불리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외국기업의 생존률은 국내기업의 생존율보다 뒤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일단 이런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게 되면 이들의 생존율은 해당국가의 국내기업들과 대등한 수준까지 증가하게 된다.

2. 해외위험의 원천

1) 국제거래의 특성으로부터 발생되는 위험

첫째, 수출입거래는 하는 경우에는 계약시점에 발생될 수 있는 위험을 분석해 이를 가격에 반영해야 한다. 이 때 고려되는 위험은 국제거래라는 특성에 기인하는 것이다. 국내기업간의 거래에 있어서는 주문과 인도, 그리고 결제시점 간에 상황이 급변할 가능성이 희박하다. 또 거래상대방의 신용을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국제거래에 있어서는 주문, 인도, 그리고 대금의 결제시점까지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게 된다. 따라서 그 사이에 거래의 조건이 변경되거나 주변상황이 바뀔 가능성이 매우 높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