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출혈과 쇼크의 응급관리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출혈과 쇼크의 응급관리 방법에 관한 요약 정리입니다.

목차

1. 출혈과 쇼크
1) 혈액 및 혈관의 해부 및 생리
(1) 혈액의 구성요소
(2) 혈액의 기능
(3) 혈량
(4) 혈관
2) 출혈 환자 사정 및 관리
(1) 외출혈
(2) 내출혈
3) 쇼크환자 사정 및 관리
(1) 쇼크의 유형
(2) 쇼크환자 사정
(3) 일반적 쇼크 관리
(4) 쇼크의 유형별 관리

본문내용

1) 혈액 및 혈관의 해부 및 생리
(1) 혈액의 구성요소
① 적혈구: 핵이 없고 양면이 오목하게 들어간 원판 모양이며, 구성성분은 세포질, 단백질, 지방화합물, 헤모글로빈으로 되어 있다. 특히 헤모글로빈은 혈구의 약 33%를 차지하는데 혈액의 붉은 색을 띄게 하며 적혈구의 수명은 120일 정도이다. 기본기능은 조직액에 산소를 운반한 후 이산화탄소를 폐로 다시 운반하는 일이다. 정상인의 적혈구 수는 450~480만/mm3로 수명을 다하면 파괴됨과 동시에 골수에서 새로운 RBC가 형성된다.
② 백혈구: 보통 체세포와 같이 핵을 갖고 있으며 그 크기는 적혈구보다 일반적으로 크다. 백혈구 중 과립구는 골수에서 무과립구는 임파절에서 생성된다. 식균작용을 통해 인체의 염증과 감염을 억제한다. 그 5000~9000/mm3개이다.
③ 혈소판: 핵이 없으며 원판 모양체가 막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 혈액응고과정을 통한 체액유출 방지작용이며 수명은 1주일 정도이다. 이러한 응고작용은 보통 혈관손상 후 5분 이내에 이루어진다. Prothrombin time(PT)이란 혈액 응고인자의 활동성을 측정하는 검사방법으로 보통 12~16초 정도이며 Bleeding time(BT)은 혈소판과 혈관수축의 기능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정상치는 3~6정도이다.
④ 혈장; 혈액에서 혈구를 추출한 후 남게 되는 담황색 액체로 92%는 수분, 8%는 용질로 되어 있다. 용질에는 혈장 단백질, 단백질 대사 산물, 비단백 질소 화합물, 각종 영양소 및 전해질 등이 포함되어 있다.
⑤ 조직액은 세포간질에 위치하여 세포와 모세혈관 사이의 물질 교환을 하며, 림프액은 림프관에 존재하여 조직의 액체 성분을 정맥계를 통해 심장으로 돌려보내는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김영숙 외(2005). 병원전 및 병원 응급관리.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