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여성학]성역할 사회화 이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960년대까지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성역할 특성이 선천적인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라 보았다. 이시기에는 주로 성차에 대한 연구가 주종을 이루었고 성역할 분담의 현상을 지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에 시작된 여성운동은 그동안 받아 들여왔던 성차에 관한 것들이 사회적․문화적 편견에 기인된 것이라는 강한 회의와 저항을 가져다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와 때를 같이 하여 발달심리학자들간에 성차와 성역할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목차

1.성차이는 어디서 기인되는가?
1)생물학적 접근
2)사회․환경적 접근
2.성역할 사회화이론
1)정신분석이론
(1)Freud의 동일시이론
(2)동일시 이론의 기본 개념
(3)Freud의 동일시이론의 비판점
2)행동주의적 사회학습이론
(1)주요 개념
(2)사회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3)사회학습이론의 비판점
3)인지발달이론
(1) 콜버그는 성역할 획득과정
3.성역할 사회화이론들의 비교(정신분석 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학습이론)
1)성역할 모방의 동기
2)성역할 획득의 순서
3)인지과정의 중요성
4)문화의 역할
4. 양성성

본문내용

※배경:1960년대까지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성역할 특성이 선천적인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라 보았다. 이시기에는 주로 성차에 대한 연구가 주종을 이루었고 성역할 분담의 현상을 지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에 시작된 여성운동은 그동안 받아 들여왔던 성차에 관한 것들이 사회적․문화적 편견에 기인된 것이라는 강한 회의와 저항을 가져다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와 때를 같이 하여 발달심리학자들간에 성차와 성역할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1. 성차이는 어디서 기인되는가?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크게 생물학적 요인과 사회․환경적 요인의 두 가지 패러다임에 의해 결정된다. 이 두 가지 접근법을 축으로 다양한 구체적인 이론들이 주장되어 왔다.

1) 생물학적 접근
18세기 중반의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인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여성과 남성은 생물학적으로 큰 차이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그리고 이러한 신체적 차이에 대한 연구는 생물학적 결정론이라는 접근법을 제시하게 되었다.
생물학적 결정론을 주장하는 대표적인 학자는 프로이드(Freud)다. 그는 신체적 해부학적 차이는 선천적이며, 운명적인 것이라고 보았으며, 양성간의 기질적 차이는 성격이나 지적발달의 차이를 낳게 되고, 결국 가족이나 사회생활에서의 다른 역할과 지위를 부여 받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2) 사회․환경적 접근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진행되는 사회화과정을 통한 양육의 결과라고 본다. 남성과 여성의 행동, 역할 및 지위의 차이는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후천적인 사회․환경요인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주장한다. 생물학적 접근에서는 성역할이 역사적 공간적으로 보편성을 띄며 특정지역에만 볼 수 있는 현상이 아니라고 한 것과 달리, 사회․환경적 접근에서는 성역할은 한 개인이 존재하는 사회의 틀 안에서 정의된다고 본다.

※ 마가렛 미드의 성역할에 관한 연구

참고 자료

송명자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송병순 외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1
이재연 〈성역할 사회화 이론의 최신경향〉《아세아여성연구 24집》1985년 12월
정영숙 외 《성과사회》 대구대학교출판부. 2006
임정빈, 정혜정 공저 《성역할과 여성》 학지사. 1997. 서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