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벨 화학상 수상자의 업적과 우리에게 끼친 영향>- 인슐린 sanger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무료

소개글

Frederic Sanger는 1918년 8월 13일 잉글랜드 글로스터셔 렌드콤에서 출생하였다. 영국의 생화학자로 1958년 인슐린 분자 구조를 결정한 공로로 노벨 화학상을 받았고, 1980년에도 노벨상을 받음으로써 2차례 노벨상을 수상한 4번째 사람이 되었다. 1943년 케임브리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1951년 의학연구협회(Medical Research Council)의 후원을 받아 연구할 때까지 케임브리지에서 생화학 연구를 계속했다. 쇄상단백질(鎖狀蛋白質)분자의 말단정법(末端定法)으로 디니트로페닐화법을 생각해 내고, 그것을 사용하여 10년간 연구하여1955년에 소의 인슐린의 아미노산 배열순서(구조)를 규명하였다. 이것은 최초의 단백질 화학구조식을 결정한 것이었다. 최초로 단백질 구조를 완전하게 밝힌 업적으로 인해, 실험실에서 인슐린을 성공적으로 합성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약으로서의 인슐린
인슐린은 주로 당뇨병의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경구복용하면 아미노산으로 가수분해(소화)되어 효능이 없어지므로 주사로 투여한다. 제제(製劑) 원료로 이전에는 소인슐린이 많이 이용되었지만 지금은 항원성이 소인슐린보다도 적은 돼지인슐린을 많이 이용한다. 또 제제 속에 섞여 들어가는 프로인슐린·C펩티드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많이 연구되고 있다. 인슐린제제에는 인슐린주사액, 인슐린아연수성서스펜션, 프로타민-인슐린아연수성서스펜션, 이소펜인슐린수성서스펜션 등 종류가 많은데, 이는 인슐린제제기술의 진보·성과라 할 수 있다. 즉 아연첨가로 결정화가 쉽게 될 수 있음이 1929년 실증됨으로써 결정인슐린의 정제(精製)가 가능해졌다. 이로써 주사 부위의 통각(痛覺)이나 부기(浮氣)는 경감되었지만 효력의 지속시간은 짧아졌다. 1936년 이어서 인슐린에 염기성단백질과 프로타민을 결합시키면 작용시간이 길어진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이것에 아연을 가하면 안정화되고 흡수가 느려져 효력지속성이 매우 커진다는 것도 밝혀졌다. 그러나 야간 저혈당의 위험이 따른다는 의견이 제기되어 인슐린과 프로타민을 전기적으로 균형화한 상태에서 결정화하는 방법이 1946년에 개발되었는데, 이것이 앞에서 든 이소펜인슐린이다. 이상과 같은 약화학적 처리의 성과에 의해서 지금은 증상에 따라 효력·지속시간 등이 각각 다른 인슐린제제 중에서 알맞는 것을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인슐린주사량은 요당(尿糖) 1.5∼2.0g에 대해 약 1단위의 비율로 하루 5∼60단위를 투여하는 정도가 적당하다. 과잉투여 때문에 저혈당증상을 보일 때에는 즉시 글루코오스를 보급하거나 설탕·꿀 등을 섭취하면 회복된다. 당뇨병환자는 자주 주사를 맞아야 하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도 고통이 적은 주사기가 개발되었으며, 지속적으로 미량주입이 가능한 휴대용 주사장치 등도 고안되고 있다. 또한 혈당치를 항상 모니터하여 필요에 따라 적당량의 인슐린을 주입할 수 있는 휴대용주사장치나 인공이자를 개발·실용화하기 위한 연구도 진전되고 있다. 인슐린은 당뇨병 치료 이외에 저혈당성 혼수(昏睡), 경련발작을 일으켜서 치료하는 인슐린쇼크요법에도 이용되고 있는데 점차 전기쇼크요법·약물요법으로 대체되고 있다. 인슐린은 입덧(惡阻症) 치료, 영양장애 때의 식욕 증진 등에도 이용되고 있다. 현재는 인슐린제제의 값이 비싸지만 앞으로 유전공학적 기술에 의한 사람인슐린제제 대량생산이 보편화되면 값싸고 알레르기도 거의 일어나지 않는 인슐린제제의 공급이 가능해질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