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학생의 교육권 확보를 위한 부모의 역할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장애와 교육권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당사자주의’에 대해 이해하며, 장애학생의 교육권 확보를 위해 장애학생의 부모가 어떠한 생각을 가져야 하며,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당사자주의’를 적용하여 생각해 보고,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장애학생의 부모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애의 개념
2. 교육권의 법적 개념
3.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 교육현실
4. 장애인 문제에 있어 당사자주의의 의미
5. 부모역할 수행에 있어서 당사자주의의 적용
6. 장애학생 부모역할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게 개인을 사회의 주체로서 권리를 행사하게 하고 동등한 인격체로서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세우는데 있다. 장애인의 교육도 비장애인에게 있어서와 마찬가로 똑같은 교육받을 권리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인격을 형성하고 자주적인 생활 능력과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결국 교육은 대상이 장애를 가졌든 그렇지 않던 그 누구이든지 교육의 이념과 교육적 서비스에 있어서 다를 바가 없다. 그러므로 장애인은 장애유형과 장애의 정도에 관계없이 누구나 보장되어 주어진 상항과 조건에 관계없이 차별 받지 않고 수행되어야한다(김정열, 2001).
그러나 장애인은 교육받을 권리를 주장함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이유로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장애학생의 경우 이러한 교육권을 주장하기 더욱 힘들다. 이러한 이유로 장애학생의 교육 받을 권리를 주장함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먼저 장애와 교육권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당사자주의’에 대해 이해하며, 장애학생의 교육권 확보를 위해 장애학생의 부모가 어떠한 생각을 가져야 하며,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당사자주의’를 적용하여 생각해 보고,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장애학생의 부모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