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화학 교수법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화학 혹은 과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체계적으로 연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화학 교수법의 종류
1. 관찰하기
2. 실험하기
(1) 실험 주제에 따른 실험 학습
(2) 실험법의 종류
3. 견학 ․ 채집하기
4. 토론하기
5. 강의하기
6. 시청각 매체의 활용
7. 독서하기
(1) 일반적으로 책을 읽고 학습하도록 지도하는 방법
(2) 책의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3) 독서법을 교수법으로 사용할 때의 주의점
8. STS와 과학교육

Ⅲ.결론

본문내용

화학이란, 자연과학의 한 분야로서 물질의 성질 ․ 조성 ․ 구조 및 그 변화를 다루는 학문이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화학이라는 분야를 과학이라는 큰 틀 속에서 배우게 되는데, 초등학교 과학과의 목표는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자연 현상과 사물, 물질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하여 과학의 지식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보통 초등학교 아동의 인지 발달 단계는 구체적 조작기에 있다. 구체적 조작기의 주요 특징은 개인이 보고, 듣고, 느끼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을 보는 등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사고한다는 점이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없으므로 추상적 개념들에 대해서는 호기심을 가지지 않는다. 즉,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하여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초등학생의 인지 발달 단계에 알맞고, 과학과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화학 교수법이 필요한 것일까?
그래서 앞으로 전개될 글에서는 아래에 제시된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화학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1. 관찰하기

‘과학적 사실로서의 정보를 직접 경험을 통해 수집하는 활동’을 관찰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자연 현상이나 사물을 객관적으로 주의 깊게 보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본다는 것은 시각에 의한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오감을 모두 사용해서 상세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사물과 현상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오감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실험 기구를 사용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