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노암 촘스키의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을 읽고, 그에 대한 느낌과 비평을 쓴 글입니다.

그리고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이 담고 있는 내용을 관점으로

한국 교육 현실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의 역할
1. 촘스키가 말하는 학교의 역할 - “학교는 젊은이의 교화를 책임진 기관”
2. 한국의 학교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3. 계급 없는 사회에 살고 있다?
4. 실패한 민주주의
Ⅲ. 한국 교육의 실태
1. 입시제도
2. 주입식 교육
3. 대학 서열화에 따른 학벌주의 사회
Ⅳ. 실패한 교육이 학생들에게 끼치는 영향
1. 지적편협
2. 정서적 파탄
3. 도덕성의 붕괴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계급 없는 사회, 진정한 교육이 실현 되는 사회, 정의로운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을까? 평소에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모두 거짓으로 들어난다면, 단지 지배계급이 만들어 놓은 위선에 불과하다면, 우리의 삶과 존재가 너무나도 불분명한 것으로 다가올 것이다.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이 바로 우리에게 진실로 포장된 거짓과 위선의 실체를 보여 준다.

제시된 많은 책들 중에서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교육’이라는 단어와 ‘실패’, ‘거짓말’이라는 단어가 너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교육은 실패와 거짓말과 같은 일명 ‘올바르지 못한 것’ - 물론, 실패가 올바르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실패보다는 성공이 더 값지다는 의미이다 - 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성공과 진실에 더 가까워 질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해 왔기 때문이다. 제목에서부터 비판적인 냄새가 풍기는 이 책은 우리에게 늘 옳다고 믿었던 진리들이 얼마나 많은 모순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그 모순의 시작이 교육이라는 것도……. 12년간 오직 공교육에만 의존하며 공부와 세상을 배웠던 나에게 이 책의 내용은 충격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본 글에서는 노암 촘스키가 말하는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에 대해 고찰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실태, 그리고 한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노암 촘스키[2001],『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아침이슬
참고자료출처 : www.chosun.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