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페다고지를 통해 본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페다고지를 읽고, 그에 대한 느낀 점과 비평...

그리고 페다고지 내용을 관점으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레이리가 말하는 이상적인 교육 - 인간화 교육
Ⅲ. 페다고지가 우리 나라에 미친 영향
Ⅳ. 한국 교육의 실태
1. 한국 교육의 문제점
(1) 사회 변화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
(2) 학교 교육의 문제
2.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페다고지
Ⅴ. 우리나라 교육 문제점의 해결 방안과 페다고지
Ⅵ. 결론

본문내용

Ⅱ. 프레이리가 말하는 이상적인 교육 - 인간화 교육

페다고지(브라질에서 발간한 원 제목은 Pedagogia do oprimido이고 영어 제목은 그것을 영역한 Pedagogy of the Oppressed이다.)는 1970년에 발간되어 전 세계 21 개국에서 번역 출판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9년 ‘가톨릭 평신도 사도직협의회’의 이름으로 비밀리에 유통되다가, 1995 한 국내 출판사에 의해 다시 출판되어 공식적으로 유통되었다. 새로운 세기가 시작된 지난 2000년 페다고지는 30주년 기념판이 미국에서 발간되었는데, 이 판본도 우리나라에 정식 판권을 맺고 출판하게 되었다.「‘페다고지’: 30주년 발간에 부쳐」 그럼 과연 페다고지는 무슨 책이길래 사람들에 의해 끊임없이 읽혀지고 연구되는 것일까?

파울로 프레이리의 ‘페다고지’는 한때 금서 목록에 올라 비합법적으로 유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진보적 지식인, 노동자, 학생들에게 민중의 의식을 깨우치는 책이자 교육자 자신이 교육받는 책으로 널리 읽혀졌다. 이 책은 프레이리 교육론의 주요한 세 가지 개념이 소개된다. 교사가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는 `은행 저금식` 교육이 아니라 서로가 공동탐구자가 되는 `문제제기식` 교육, 문제제기식 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빠질 수 없는 교육방법인 `대화와 반(反)대화` 교육,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론적 실천을 의미하는 `프락시스(praxis)`가 그것이다.

참고 자료

파울로 프레이리[2005], 『페다고지』, 그린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