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Q, EQ, MQ, CQ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IQ(지능지수), EQ(감성지수), MQ(도덕지수), CQ(창의력지수), CQ(의사소통지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IQ [intelligence quotient]
2. EQ [感性指數, emotional quotient]
3. MQ [Moral Intelligence Quotient]
4. CQ [Creative Quotient]
5. CQ [Communication Quotient]

본문내용

지능검사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인 프랑스의 A.비네는 검사의 결과를 정신연령(지능의 발달 정도가 일반 생활연령으로 몇 살, 몇 개월 되는 사람의 평균지능에 상당하는가를 표시하는 것)으로 나타내었는데, 이 방법으로는 피검사자의 생활연령과의 관계 여하에 따라 지능의 양부(良否)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게 된다.

그래서 그후 독일의 O.슈테른과 미국의 L.M.터먼 등은, 정신연령의 생활연령에 대한 비(比)를 구하는 IQ를 고안하게 되었다. 이에 의하면, 평균지능이 100점이 되어 지능의 우열을 따지는 데에 이해하기 쉽다는 이점이 있으나, 수리통계학적으로 반드시 엄밀한 의미를 전제로 하는 숫자라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는 지능편차치(知能偏差値)를 아울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지능편차치는 전체 인구를 대표하는 표본집단의 지능검사 성적이 정규분포를 시현한다는 통계적 사실에 입각하여 다음과 같은 식에 의해 산출된다.

이 식에서 보는 바와 같이 편차치에서의 평균지능은 50점이 된다.


EQ [感性指數, emotional quotient]

미국 예일대학교 심리학 교수 피터 샐로베이(Peter Salovey)와 뉴햄프셔대학교 심리학 교수 존 메이어(John D. Mayer)가 이론화한 개념이다.

감성지수 또는 감정적 지능지수라고도 한다. 지능지수(IQ)와는 질이 다른 지능으로, 마음의 지능지수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 저술가인 대니얼 골맨(D.Goleman)이 저서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에 제시하면서 대중화되었다.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