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현대문학사]현대문학의 어제와 오늘(기말과제)A+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문학의 어제와 오늘, 기말과제로 9주~14주차까지입니다. 모두 제가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그리고 양심을 걸고 A+ 맞은 과제입니다.

목차

9주차
육당 최남선의 창가와 신체시에 나타난 일본적 색채에 대하여 지적하라.
개화기 역사전기소설이 현대 역사소설의 형성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10주차
카프문학의 전통은 이후의 문학에서 어떻게 계승되었는가?
시조부흥운동의 허점을 말하라.
육당과 춘원의 문학이 민족주의 노선에서 친일노선으로 기울어진 까닭은?
소월 시의 형식적 놀라움에 대해서 말하라.

11주차
백석의 시가 오늘의 우리 삶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까닭은 무엇인가?
서정주의 친일활동에 대하여 자세히 조사해 보라.

12주차
최인훈의 소설 <광장>에서 작품의 중심인물인 이명준의 행동을 비판하라.
한국문학에 보편적으로 잠재된 분단의식에 대하여 조사하라.


13주차
한국문학사에서 1980년대 후반의 해금조치가 지니는 의의는 무엇인가?
문학부문에서 구체적으로 누가 어느 장르에서 해금되었는지 그 자료를 정리하라.
1980년대 문학사에서 여성작가들이 대거 등장하는 까닭에 대하여 설명하라.

14주차
북한의 토지개혁과 남한의 농지개혁의 성격과 차이를 대조하라.

본문내용

육당 최남선의 창가와 신체시에 나타난 일본적 색채에 대하여 지적하라.

최남선은 우리 문학사에서 최초의 신체시를 남긴 인물로 이름을 남겼다. 하지만 최남선의 신체시라는 것이 일본의 창가의 모습을 모방한 것이기 때문에 최초의 신체시라는 것에 대한 의미가 반감된다. 그리고 그는 일본의 근대화된 모습을 선망하고 우리 문화에 대한 열등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러한 성향이 문학작품 속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그의 작품 중, 친일 색채가 강한 문학작품의 대표적인 예로, ‘경부철도가’와 ‘백두산관람기’를 들 수 있는데 두 작품 모두 본질을 왜곡한 채 일본과 천황에 대한 감사와 찬양에 대한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특히 경부선이 완공된 이후에 쓴 창가 ‘경부철도가’는 친일의식이 노골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한 시점의 작품으로 그것을 조선총독부에 바치기도 했다. 경부선은 일제가 한반도의 자원을 수탈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철도 건설에 수많은 사람들이 강제노역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소의 성기로 만들었다하여 이른바 ‘소좆매’라고 불리던 채찍으로 잔인한 매질을 당해가며 건설된 것이 바로 경부선이다. 최남선은 그러한 경부선이 완공되자 그것을 칭송하고 천황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경부철도가’를 만든 것이다. 한 때 친구였던 한용운을 만나서 그가 아는체를 하자, 한용운이 그를 보고 ‘내 친구 육당은 이미 죽은지 오래네.’라고 말했다는 일화로 유명하기도 하다. 이처럼 최남선의 창가와 신체시에는 그 형식적인 모방에서부터 일본적 색채가 강할 뿐만 아니라 그 내용면에서도 일본적 색채에서 결코 멀어질 수 없다. 부끄러운 사실이 아닐 수 없지만 우리는 이것을 다시 우리 문학사에 수용하고 반성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개화기 역사전기소설이 현대 역사소설의 형성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애국심과 자주 독립사상을 고취시켰다. 하지만 이것을 문학으로 볼 수 있느냐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되는데 문학성의 결핍이 그 원인이다. 또 역사전기 소설은 당시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조선왕조시대 한문체가 그대로 쓰인다. 반외세와 반봉건적 내용을 담고 있으며 민중의 각성을 촉구하고 있다. 그리고 대내적으로는 국권 수호를 주장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근대적인 민족사상의 확립을 외치고 있다. 외세의 침략에 맞서 국권을 회복하고 자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그 근거를 역사와 위인전기에서 끌어왔는데 신소설의 친일적인 경향과는 달리, 비록 소설적인 심미적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의적 저항의 문학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