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전지의 원리와 종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지의 역사 및 종류와 각 전지별특징 일차전지 2차전지

목차

1.전지의 역사
2.전지란무엇인가?
3. 화학전지의 원리
4. 전지의 범주 및 종류

본문내용

1.전지의 역사

전기화학적으로 전류를 개발하게 된 것은 1791년 이태리의 동물학자인 `루이기 갈바니`(Luigi Galvani)가 개구리를 해부하다가 핀셋에 닿은 근육이 움직이는 것을 보고 전기적 구동력(驅動力)을 생각한데서 시작되었다. 같은 시기 그의 제자인 이태리의 `알렉산드로 볼타`(Alessandro Volta)는 이 현상을 기초로 최초의 1차 전지인 볼타전지를 발명하였고 전기화학적으로 전류가 발생한다는 이론을 정립하였다. 볼타는 또한 전류의 발생을 동물전기로 설명했던 갈바니의 모순점을 지적하고, 구리와 아연 같은 금속이 접촉함으로써 전류가 발생한다는 접촉이론을 발표하였다. 이후, 1802년 독일의 `고테로트`(Gautherot)가 백금판을 사용하여 물을 전기분해한 후 백금판에 극성이 형성된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본격적인 전지의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영국의 `데이비`(Davy)가 용융염을 전기분해하여 경금속을 분리하는데 성공하였고, 1833년 영국의 화학자인 `패러데이`(Faraday)는 이온의 존재를 가정하고 전해법칙(電解法則)을 설명하여 전기분해에 관한 법칙을 알아내었다. 이와는 달리 1803년 독일의 물리학자 `리터`(Ritter)는 고테로트의 실험을 계속하여, 금이나 은과 같은 여러 가지 금속판으로 조그마한 전지를 만들고 금속판 사이에 젖은 헝겊을 끼워 넣었고, 이후 염화나트륨(NaCI)용액과 구리판으로된 전지를 고안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여 충전과 방전을 함으로써 전류를 저장할 수 있는 최초의 2차전지가 개발되었다.

2.전지란무엇인가?

전지는 화학적 또는 물리적 반응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를 얻는 직류전원으로 정의된다. 현재 실용화되고 있는 전지는 특수한 분야에 사용되는 물리전지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화학전지이다. 화학전지는 산화∙환원 반응에 수반되는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화학전지는 크게 1차전지와 2차전지 그리고 연료전지로 분류할 수 있고, 또한 가역전지와 비가역전지로 분류할 수 있다.

3. 화학전지의 원리
산화 환원 반응을 이용하며, 전극 금속의 이온화 경향 그리고 전류의 흐름을 이용하여 전지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전지의 범주 및 종류

1) . 1차전지(Primary cell)
: 방전한 후 충전에 의해 본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 없는 전지로 기전력은 보통 전지1개당 1.5V이다. 종류는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