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내막증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궁 내막증에대한 간단한 자료 및 환자에대한 간호과정입니다. 입니다. 정리를 깔끔하게 해놓았습니다.

목차

(case study)
Ⅰ. 정의
Ⅱ. 원인
Ⅲ. 발생빈도
Ⅳ. 증상
Ⅴ. 진단
Ⅵ. 치료
Ⅶ. 재발
Ⅷ. 예후
(care study)
1. History Taking
2. Physical Examination(신체검진) & V/S
3. Laboratorial & Diagnostic Test
4. 수술 기록
5. Medication
5.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정의
여성은 일정한 주기로 생리를 한다. 생리는 임신을 준비했던 자궁내막이 다음 달의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서 떨어져 나오는 것으로, 이런 자궁내막 조직이 골반의 여러 부위에 침착되는 것을 ‘자궁내막증’이라고 하고, 난소에서 혹의 형태로 침착되는 것을 ‘자궁내막종’이라 한다.
자궁 내막이 있으면 주위 주직과 유착이 흔히 있게 되는데, 경미한 병변에서도 장, 방광, 요관 등과 유착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자궁내막증은 미국 가임여성의 약 7%에서 있으며, 골반통 및 불임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자궁내막증의 호발 부위로는 난소, 더글라스 와, 자궁 천골 인대, 난관, 자궁장막, 직장-질 사이의 중격막, 자궁방광 사이의 복막, 원형인대, 충수돌기 등이 있다. 그러나 드물게는 자궁내막증은 뇌, 골 관절, 폐, 흉막, 간장, 신장, 요로 등에서도 발생한다.

Ⅱ. 원인
자궁내막증의 원인은 아직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못하지만 다음과 같은 다양한 가설들이 같이 작용할 것으로 생각되며 그 정도는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자궁내막 세포는 물리적인 방법으로 전파되거나 화생과정을 거쳐 발생하고 그 진행 정도는 개인의 면역기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1. 역행성 월경
여성에서 월경을 하는 경우 월경혈의 대부분은 질을 통하여 배출되지만, 월경혈의 일부는 나팔관을 지나서 복강 내로 들어가게 된다. 이러한 것을 역행성 월경이라 하며, 거의 모든 여성에서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대부분의 여성에서 복강 내로 유입된 월경혈은 복강 내에서 제거된다. 그러나 자궁내막증에 이환되는 여성의 경우에는 유입된 월경혈이 완전히 제거되지 못하고, 제거되지 못한 월경혈이 복강 내에서 자라서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월경혈에는 피 뿐만 아니라 자궁내막세포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자궁내막 세포가 복강 내에서 자라서 자궁내막증이 발생한다.

① 면역학적 소인
역행성 월경이 거의 대부분의 여성에서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나, 일부분의 여성에서만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이유들 중 하나는 면역학적 소인으로 생각되고 있다. 역행성 월경에 의하여 복강 내로 유입된 자궁내막세포를 파괴 및 제거시키는 면역학적 기능이 저하된 경우 자궁내막증이 발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