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합성세제와 환경오염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합성세제와 환경오염을 주제로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평소에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합성세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환경문제와 그에 따른 위험성에 대해서 밝힘으로서, 앞으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합성세제는 대개 중성을 나타내므로 중성세제라고도 한다. 석유계 탄화수소와 같은 화학물질을 원료로 합성하여 만든 세제이며, 많은 종류가 있는데, 그 중 알킬벤젠술폰산나트륨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합성세제라고 하면 이것을 가리키는 일이 많다. 물체 표면에 붙어있는 오물을 화학적 ․물리적 충격을 이용하여 청결하게 하는 화학물질이기도 하다.
알킬기가 분지(分枝)한 것(硬性 ABS)과 노르말사슬형(軟性 LAS)의 2종이 있다. ABS는 폐수 중에서 박테리아와 같은 것으로 분해되지 않고, 하수처리의 곤란, 강물의 거품일기, 어류·인체에 유해하기 때문에 LAS(linear alkylbengenesulfonate)에의 이행이 진행되었다.
LAS는 석유공업의 등유유수(溜水) 속의 노르말사슬 파라핀을 단리(單離)하여, 이것을 출발원료로 하여 ABS와 같은 방법으로 제조된다. 일반가정용·공업용의 각종 세제는 LAS를 주성분으로 하고 여기에 거품의 안정성 향상, 피부자극의 경감, 수세(水洗) 때의 거품을 빨리 없애거나 표백(漂白) 등을 위해 각종 첨가제가 혼합되고 있다. 합성세제에는 이외에 α-올레핀술폰산염이 있으며, ABS보다도 생화학적(生化學的) 분해가 빠르고 피부자극성도 적은 액체세제용이다. 한편, 고급알코올황산에스테르염도 사용되며 생화학적 분해도 좋다.
합성세제의 역사를 알아보면 1993년 미국 P&G사와 Dupont사가 공동으로 ‘Dreft`라는 가정용 세제로 판매가 시작되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에서 ’Builder`라는 3종 배합제를 첨가하여 합성세제 세정력을 향상시켰다. 1966년 우리나라에서 경성세제인 ABS를 최초로 사용하였으며 1981년 연성세제 LAS로 전환하였고 1982년 인산염의 사용을 규제하였다. 1988년 인산염의 대체 Zeolite(무린세제) 사용으로 부영양화 문제를 개선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