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고대 교육제도의 변천과 성균관 유생들의 생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학에서의 교육은 경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는 공자로부터 시작되어 오늘날까지도 그대로 계승되고 있다. 유학은 피교육자의 자질과 기질에 상응하여 가르치는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목차

Ⅰ. 한국 고대 교육제도 변천.
⊙ 유학사상과 교육
● 유학사상에 나타난 교육방법 ●
Ⅱ. 고대사회의 교육
1. 고조선사회의 교육

본문내용

성균관 유생들은 국가의 통제대로만 움직이지 않고 그릇된 정치에 대해서 비판, 저항을 하였고 강력한 봉건 사회의 특수 상황 속에서도 독자적인 자율문화와 반학교문화를 창출하였다. 조선시대의 성균관 유생들은 자기 신분의 위계 서열에 따라 대부분 기숙사에 거주하면서 독특한 학생문화를 창조해 나갔다. 때로는 순응 문화를 때로는 저항문화를 생성하면서 자기들 나름대로의 자율 문화 풍속을 이어 갔다. 귀관 행차, 면책, 소행, 궐희, 순당, 상견례, 서립, 음주의 습속, 능행지영, 재회, 등을 보면 오늘날의 대학 문화와 너무나도 유사한 현상을 보이며 과거 시험 때의 요지선점 행위, 부정행위 등을 보면 더욱 수긍이 간다.
성균관 교육 환경의 구조로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은 성균관 교육의 부침과 운명을 같이 하였다고 생각한다. 성균관 교육에 대한 일화를 통해 유생들이 수행한 지배 이념의 수호와 반학교 문화적인 일탈 행위 및 상호 작용 관계들을 살짝 엿볼 수 있었으며 사회 변화에 얽힌 성균관의 사회적 위상을 파악할 수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 이원호, 『조선시대 교육의 연구』, 문음사, 2002
- 한국역사연구회,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1988
- 이영화, 『조선시대 조선사람들』, 가람기획, 1988
- 최완기, 『한국의 전통 교육』, 이화여자대학 출판부, 2005
- 김유구, 『한국교육사의 연구, 교육출판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